정치와 행정 분야에서 국민주권적 개혁을 추진해온 국민주권분과는 올해부터 지방분권과 지역의 자립 성장 강화를 지원해온 분권발전분과와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의 분과위원회를 통해 정부 후반기에 집중해야 할 정책 현안을 발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구체적으로는 ‘반부패 및 권력기관 개혁’,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감염 위험을 최소화할 정치·행정 분야의 개선 방안’,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능력 극대화와 함께 중앙과 지방의 유기적 협력 관계’, 인구가 적고 사회복지 공무원의 지원 범위가 제한된 ‘농어촌 지역에 적합한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 방안’에 대해 먼저 집중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정상호 분과부위원장 등 분과 위원들은 정책기획위원회와 한국정당학회가 공동 주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치 지형의 변화: 한국과 G2>토론회에 발표 및 토론자로 참여해 재외국민 귀국 지원, 다른 국가에 비해 감염 확산 방지에 성공한 K-방역, 사재기와 혼란 없이 정부 정책에 협조하는 시민 의식의 사례 등을 소개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치 영역에서 예상되는 문제점들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민성장분과는 지난 4월 올해 첫 회의를 시작으로 두 차례의 분과회의를 개최하였다. 제1차 회의에서는 분과위원회 운영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위원별 국정과제를 배분하였다. 국정과제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되, 후반기 국정 운영에 집중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현안을 발굴하고 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중지를 모았다. 소분과는 기존의 ‘소득 주도 성장’, ‘공정 경제’, ‘민생 경제’, ‘4차 산업혁명’, ‘혁신 성장’ 중 4차 산업혁명과 혁신 성장을 합쳐 4개 소분과로 재분류하여 과제별 전담 위원을 지정하였다. 제2차 회의에서는 TF 운영 방안을 논의하였는데, 속도보다는 방향, 즉 어젠다 설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부처로부터 국정과제 현황을 청취하고 소분과별로 논의한 후 6월 분과회의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5월에 3회에 걸쳐 26개 과제 담당 부처들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여, 국정과제 추진 현황과 조정·보완 요청 사항, 개선 방안 등에 대해 활발히 논의하였다.
제2기 포용사회분과 구성이 지난 4월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인 분과 활동이 시작되었다. 포용사회분과는 4월과 5월에 열린 전체 회의와 온라인 논의 등을 통해 우선 정권 후반기인 점을 고려하여 기존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중점을 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과제 관리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정책기획위원회가 주요 정책 발굴·건의 등 자문의 역할에 더욱 충실할 수 있도록 포용사회분과 내 또는 타 분과 간을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TF를 구성, 운영하기로 논의했다. 포용사회분과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과제로는 ‘그린 뉴딜’, ‘코로나19 시대의 노동시장 분화’, ‘인구구조 변화와 맞물린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포용 과제’, ‘온라인 교육 활성화’ 등이 제시되었다. 특히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한국형 뉴딜 정책에 대해 ‘사회적 포용’ 관점에서 전반적인 평가와, ‘사회적 포용’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업에 대한 논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향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평화번영분과는 제2기 위원 위촉 및 신임 분과위원장단 체제하에서 4·24 및 5·22 분과위 회의를 개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외교·안보·통일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선별하고 논의하는 작업을 활발히 수행해왔다. 이와 관련하여 평화번영분과 위원들은 정책기획위원회가 지난 5월 1일 개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치 지형의 변화: 한국과 G2>토론회 및 7일과 8일 양일간 개최한 <문재인정부 3주년 국정토론회>에 참여하여 정치외교 분야 대응과 과제에 대해 제언하고 토론하였다. 또한 평화번영분과는 5월 중순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TF’를 출범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 관계에서의 불확실성 증대와 새로운 국제 질서 초래 가능성에 대비한 한반도 평화번영 정책 방향과 비전 정립 및 관련 담론 마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