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및 위원회 운영 종료에 따라「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하여 제공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그만 보기]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자유발언대

  • 국민참여
  • 자유발언대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대학별 논술 폐지 후 국가필답시험 도입 아이디어 제안
작성자
김규현
분류
대학 교육
작성일
2018-04-12
조회수
524
내용
수능 중심의 대입도,

학생부 중심의 대입도,

논술 중심의 대입도

대학이 피라미드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환경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경쟁에서 이기기를 학생 당사자들이 원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국가주관 필답시험을 별도로 도입해 수능과 기타 대입 전형을 보조하는 학생 평가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정시에 해당하는 수능전형에서는 논술전형 없이 수능만 100퍼센트로 평가하고 학생부는 P/F로만 검토하도록 하고

나머지 전형에서는 수능을 어정쩡하게 반영시키기 보다는 아예 정규 고교 과정에만 충실한 미니 논술제도인 필답시험을 도입하고 국가가 주관하는 것입니다.

미국에도 SAT만 있는 것이 아니라 ACT, AP, IB 과정 등이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대학별 필답시험이나 논술이 본고사로 여겨질 수 있어 국가가 출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국가단위 필답시험을
4가지 유형으로 출제하는 것입니다.

각 유형을 각각 다른 날에 개최해 응시자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4가지 유형 중 1가지 유형의 시험에만 시험을 보도록 합니다.

각 유형은 가칭 이과심화, 이과기본, 문과심화, 문과기본으로 명명하고,

이과심화에서는 수학과 과학만 출제하되 그 난이도를 높이고

이과기본에서는 일반 고교 내신 과목들을 골고루 출제하되 수학, 과학 문항 비율이 높게하고,

문과심화에서는 국어, 영어만 출제하되 그 난이도를 높이고

문과기본에서는 일반 고교 내신 과목들을 골고루 출제하되 언어 과목 문항 비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단, 모든 영역에서 한국사 문항을 약간이라도 출제되어야 합니다.

답안지는 국가에서 스캔한 다음 학생이 지원한 각 대학에 전달해 각 대학이 자체 채점하여 성적을 학생에게 통보하면 됩니다.


이 제도가 도입되고 대학별 자체 논술이 금지되면 논술시즌마다 존재하는 초고액 사교육 문제나 오전에 이 학교에서 시험보고 퀵 오토바이타고 오후에 다른 학교 넘어가는 부담 등이 깔끔하게 해결되면서

수능과는 또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학업능력을 전국단위로 공정하게 볼 수 있게 됩니다.

수능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학생에게는 선택의 폭이 늘어납니다.

학생부전형에서 필수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면 학생부전형의 공정성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님의 댓글
작성일

연세대 사회계열 편입논술입니다.

제 생각입니다님의 댓글
작성일

상경계열 - 한양대, 고려대 에서는 수리논술을 합니다. 상경계 쪽에서는 수리논술이 필요합니다.

어문계열에서도 영어논술 같은 경우가 가능하긴 한데 한국외대 정도의 영어지문 하나 정도가 아닌 이상..

수능보다 더 골치아픈 경우가 발생 가능합니다. 초창기에는 2016년 연대 사회계열 논술 수준으로 나오겠지만

시행후 5년 이내에 영어논술 수준 증가로 인한 사교육 문제가 나올 것입니다.

영어수준 보다는 쟁점 문제인 LEET 논술 쪽으로 가는게 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한데..

제 생각은 문과 논술은 기본 심화 보다는.. 어문계열, 상경계열로 나누는게 어떨까 싶네요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