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및 위원회 운영 종료에 따라「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하여 제공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그만 보기]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자유발언대

  • 국민참여
  • 자유발언대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인성교육을 포함해주세요
작성자
naver-user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21-06-30
조회수
109
내용
안녕하세요 교육행정직렬 공무원 준비중인 예비공무원입니다 :)
면접을 준비하면서 교육과정에 이렇게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로가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인성지도자 과정을 공부 중에 있습니다.
이유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 과목 중 인성관련 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요즘 뉴스에서 학교 폭력뿐 아니라 일반 시민에 대한 폭언 및 폭행사건이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이런 문제행동은 학생들의 자기조절능력 및 감정표현능력 개발을 도움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구상한 인성교육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대학진학에 방해되지 않는 현실적인 수업시수는 일주일 한 번으로 모든 학생이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인성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의 내용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겠는데요.
이 수업은 "조용히 앉아서 듣는 교육"이라기 보다 아이들의 자발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장려하는데 초점을 두어 진행합니다.
1. 자기 자신 알기: 나 자신을 알고 자기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체육/ 미술/ 음악 등 예체능활동을 활용)
2. 성격유형검사: 핵심은 성격유형검사를 어떻게 활용할지 가르쳐주는 것(성격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성격유형을 공부하는 것은 나를 알기 위함도 있지만 타인을 이해하기 위함도 있음)
3. 감사 일기 쓰기: 예시문장 제시/ 비교는 x (나는 다른사람들에 비해 피부가 깨끗해서 감사하다 X -> 나의 좋은 피부에 감사하다)
4. 도덕적 딜레마 상황이나 도덕적 판단을 내려야하는 상황 제시 후 토론 진행
5. 짧은 일화나 역사적 이야기를 들려주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과제 혹은 유사경험 찾아 발표
6. 철학적인 질문을 두고 토론진행
7. 감정을 표현하고 다스리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연습

이 수업의 평가는 수행평가로 진행합니다.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이 하는 평가와 학생들이 하는 평가로 나누어
발표/토론등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를 평가하고 학생들이 서로의 모습을 평가할 수 있도록 사전에 루브릭을 준비합니다.

일주일 내내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 인성교육시간만큼은 자유롭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학생들을 위해 장기적으로는 국가의 장래를 위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