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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내신 성적을 잘 받는 것이 무조건 창의적이다, 똑똑하다, 인재이다 라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의 학습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좋은 성적을 받은 과목의 특성을 통해 지원 학과에서 제대로 학습해나갈 수 있는 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는 단순 점수, 등급으로만 평가되고 있지 않습니다. 저도 학생으로서 내신 성적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그거 지문 좀 못외운다고 낮은 성적을 받을 때면 속상하고, 이게 진정 교육이 맞는지 의심스럽습니다. 하지만 성적을 완전히 배제한다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세특만 가지고 학생들을 평가할 경우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과하게 개입되며, 활동을 통해 경험하고 성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위한 기본 지식을 쌓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또 공인된 모평과 학평으로 대체하자고 하셨는데, 이는 현재 입시 위주의 학교에선 그저 교사의 자율적 수업권을 빼앗고, 수특, 수완 위주의 교육만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