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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재활용 등 환경교육, 남녀/갑질 등 평등교육, 직업의 자유같은 노동교육 등 사회문제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넣어주세요.
작성자
해외사례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18-06-16
조회수
634
내용
해외 선진사례 중 돋보이는 정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유럽(체코:본인이 확인한..)에서는 최근에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어,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유럽연합차원의 R&D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와 함께 현재 대두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교육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사례로 말씀드리자면, 재활용분류 체계가 최근에 많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유럽국가도 아시다시피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겪고 있으며, 기성세대에 대한 변경 재활용체계 인식/체질화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정부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프로그램에 재활용분류 체계교육을 강화하였으며, 학생들은 당연히 재활용 분류 체계가 습득된 시민으로 자랍니다만, 그와 더불어 그 학생들이 각 가정의 부모와 노년층에 전파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었습니다.
말하자면, 아이들이 집안에서 부모에게 변화된 재활용 분류체계를 따르지 않으면 잘못을 지적하고 부모를 교육시키지 부모들도 따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죠.
이러한 교육방식을 활용함으로써 현재 일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의 재활용 분류문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교육은 백년대계라며 고착화를 지향하는 점이 많은데, 실상 우리교육이 그러할 필요가 있는지는 인식의 변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초등학교 교육내용이 현재 사회문제와 동떨어진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자각하고 정치적인 사회문제만 아니라면 재활용 환경문제, 갑질문화 청산을 위한 평등교육,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력의 중요성을 가르칠 노동교육은 어릴때부터 적용해야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밖에 다른 논의도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관심이 많습니다. 메일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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