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및 위원회 운영 종료에 따라「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하여 제공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그만 보기]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자유발언대

  • 국민참여
  • 자유발언대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전근대적이고 시대착오적인 교장임용방식 즉각 개선해 주십시요
작성자
교육회의에 바란다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18-05-01
조회수
644
내용
1. 문제점 및 현황
해방 이후 60년이 넘도록 교장임용방식이 개선되지 않은 채 관료적이고 전근대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교장 교감이 주는 근무평가 점수가 승진에서 가장 많은 100점으로 교장 승진의 가부를 결정한다해도 다름 없습니다. 간단히 교장 교감의 말을 잘 듣고 입닫고 눈감아야 근평을 잘 받는 구조인 것입니다. 이러한 관료적인 임용방식은 이제는 너무 시대에 뒤떨어져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교장의 역할과 책임은 어떻습니까?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모든 교육가족의 문제해결자 갈등조정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의 교장은 태생이 이러하니 독단적인 결정을 일삼기도 하고 의견수렴이나 소통을 할 의지나 능력이 현격히 부족합니다. 자신이 과거에 이렇게 승진했으니까요. 교장이 되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내 마음대로 한다'이라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교장은 늘 고압적입니다. 현대 사회와 어울리지 않는 교장의 모습입니다.
학교에서 교장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리더이고 조정자이고 문제 해결자이며 창조적인 제안자도 되어야 합니다. 학교 교육정책을 혼자서 결정해버리고 따르라고 고압적으로 소리치는 그런 리더가 아닙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학교가 제 역할을 하려면 이러한 합리적이고 창조적이며 따뜻한 조정자이자 리더가 필요합니다. 혼자서 연가 조퇴를 써도 아무도 말 못하는 현재의 그런 교장보다 수평적인 관계에서 누구나 편안하
게 학교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진정으로 교육3주체가 받아들일 수 있는 교장이 필요합니다.

2. 문제점 해결
따라서 제안합니다. 교장은 특별한 직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혼자서 마음대로 해도 누구도 뭐라할 수 없는 직위가 되어서는 아주 곤란합니다. 교장은 교사라면 학생을 생각하는 마음과 능력에 따라, 교육가족이 인정하는 누구라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무평가가 절대적인 자격증이라는 전제적인 제도로서 관료적으로 임용이 되어진다면 계속 이러한 모습의 전근대적인 교장만 양산할 소지가 매우 큽니다.
그리고 교장은 자랑스러운 임무를 마치면 더 자랑스러운 교사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일종의 보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무엇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진정 학생만 생각해야 됩니다. 교장의 임기도 4년 단임이면 족하다고 생각합니다. 4년이면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철학과 의지를 펼수 있습니다.
교장은 하는 것이 아니라 '해 먹는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교장 선생님들이 문제가 아닙니다. 이러한 시대착오적인 임용방식을 그대로 두는 교육정책자들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학교교육에서 학교와 교장의 역할이 수시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학교교육에서 교장의 역할은 정말 중요하고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월급도 가장 많이 받는 것 아닌가요.
현대 교장의 하는 일과 역할 등의 모습을 한번 돌이켜 봐 주세요. 시대가 원하고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현재의 교장선생님들이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의 근원은 애초 교장임용방식이 잘 못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제도가 잘 못되어 있다는 말씀입니다.
부디 제안드립니다. 시대와 맞지않는 우리 시대의 교장의 역할을 바로 잡아주시고 교장임용방식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부터 반드시 해결하여 주십시요. 그리하여 이 시대의 학교가 현대의 학교상과 요구를 훌륭히 받아줄 수 있도록 우리 아이들을 진실된 교육의 장으로 이끌 수 있도록 꼭 좀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공모교장제님의 댓글
작성일

일본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교장공모제로 교장을 선발한다. 우리가 일제를 거치면서 다른 것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교장 승진제는 우리 식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바꾼 것이 잘한 일인가? 교장승진제는 교사들이 학생을 바라보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점수를 주는 윗사람을 보고 근무하도록 만든다. 한마디로 말해, 교장 승진제는 민주적이지 못하다. 교장공모제를 일부 시행하고 있으나, 위만 바라보고 근무하는 교사들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 전국적으로 교장공모제를 확산시켜야 한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