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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교육의 본질ᆢ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본질과 맞물리는 입시제도는 수능전과목절대평가와 학종입니다
작성자
미래혁명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18-05-02
조회수
595
내용
2015년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을 보셨나요

학종의 본질에 더 충실해야만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행복할수 있습니다ㆍ따라서 학교생활이 정상화 될수있도록 학종의 공정한 평가도구개발로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본질에 충실한 제도인 학종의 긍정적인 면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ᆢ

본질 이외의 것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변화하는 시대에 또다시 교육만 과거에 머물러야 합니다ㆍ

교과활동못지않게ᆢᆢᆢ비교과활동 또한 중요한 가치입니다ㆍ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더 필요한 가치일수 있습니다ㆍ 우리가 왜 공부를 해야하고ᆢ내가 잘하는것은 무엇이고ㆍ내가 좋아하는것은 무엇이고ᆢ나의 역경지수는 어느정도인지ᆢ나눔과 협업의 가치ᆢ갈등위기상황에서 성장한 경험 등등 이러한 가치의 소중함은 교과활동으로는 경험할수없는 가치들입니다
교과학습중심의 인지적발달함께 비교과 활동을 통한 정의적발달의 균형있는 발달이 가치관과 습관이 형성되어가는 청소년에게 문제하나 더 푸는것 보다 중요합니다

성장기 청소년에겐 그러한 비교과활동을 통해 나는 누구인지 성찰하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맺기등을 그러한 비교과활동을 통한 과정을 통해 암묵적으로 경험하게되는것입니다ㆍ그래야 성인이되어 건강한 가치로 건강한 공동체활동을 할수있고 그속에서 개인의 행복도있는것입니다ㆍ

시대는 변했는데 과거의 어른들이 했던 방식과 똑같은 입시과정으로는 이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는 대비하기 힘들것이고 협업이 중요해진 산업현장에서 전통적인 교육활동과 입시교육을 받은 성장기의 습관으로 학습자들은 다시 재교육이라는 비생산적인 소모를 또 해야할것입니다ㆍ

따라서 전과목 수능절대평가도입하여 점수로 줄세우기를 지양하고 고난도 문제에 투자하는 시간에 비교과활동에 할애하도록 유도하여 교과에서 배우기 힘든 가치를 경험하는것이 필요, 암기위주 시험유형의 내신평가방식을 지양하는 내신평가도구개발, 학종의 공정한 평가도구개발로 2015년 개정교과과정의 본질에 충실한 입시제도로,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인재가 되도록 대비해야합니다ㆍ

사교육이나 편법을 통한 비교과활동은 다단계 심층면접을 통해 진정성이 걸러질것입니다ㆍ또한 똑같은 사교육을 받아도 그속에서 느끼고 성장한것 또한 다 다릅니다

비교과활동의 본질은 다 갖춰진 시스템에서가 아닌 열악해도 주어진 본인의 주변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스스로 경험을 통해 성장한 것에 있습니다ㆍ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은 간과하는것 같은데 긍정적인 면을 활용하면 오히려 성장기 청소년에게 필요한 과정이라고 봅니다ㆍ이를 극대화하기위한 학종의 공정하고 구체적인 평가도구개발이 오히려 필요합니다

그래서 입시제도 개선에 앞서 학종의 본질과 2015년 개정교육과정 방향의 이해 선행이 지금 더 시급합니다

2015년 개정교과과정도 변화하는 시대에 교육도 바껴야하기 때문에 개정된겁니다ㆍ2015년 개정교과과정과 맞물리는 대입제도는 수능절대평가와 학종입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내신을 빼요 그럼님의 댓글
작성일

그럼 암기형 교육은 안받고 신나게 많은대회 다 참여하고 책도 읽고 교사들은 체험도 많이 해주시고 비교과는 더 풍성해 지겠네요 저 지금 고3엄마인데 내신3 뒤부터는 가고 싶은학교 지원도 못하는게 현실인데 무슨 장및빛 환상만 갖고 계시는지요? 그리고 입시에 닥친 학부모 학생의 의견에 더 귀기울여 주세요 저도 초중등 학부모일때는 공부만 하는게 아니라 참 좋겠다 하는 환상을 가졌었어요

학부모님의 댓글
작성일

어떤 입시제도의 시스템이 나와도
불평이 없어지질 않는나라ᆢ절대 사교육이 없어지지않는 나라의 국민성입니다ㆍ 시대의 변화함께 필하여 개정된 2015년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을 대입제도와 연결시켜야 합니다 ᆢ그래야 교육현장에서 혼란이 없는것입니다 ᆢ교육과정따로 교육정책 따로 수능따로 입시따로 ᆢ다 따로따로인 현실에서 혼란만 있을것입니다 창의력 창의력 구호만 외치지말고 개정된 교육과정의 방향에 흐름을 같이하는 입시제도가 필요합니다 ᆢ수능전과목절대평가 ᆢ학종찬성입니다

학부모님의 댓글
작성일

수능절대평가로 고난도문제에 투자할 시간에 다른 의미있는 비교과활동에 시간투자하는거에 동의합니다

학부모님의 댓글
작성일

겉포장만 창의적인 인재 선발이고 속알맹이는 돈으로 만들어지는 스펙으로 선발하는 학종의 본질이 음서제인데 뭔 본질 운운하는지.

고등맘님의 댓글
작성일

참, 그림같은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대학의 서열화가 무너지지 않는한, 원글님 말씀은 '그림의떡'입니다.
왜 우리 아이들은 고등학교 시절에 모든 걸 다해야 할까요?. 아무생각없이 친구들과 운동도 하고 시험이 끝나면 며칠씩 만화책도 보고 뛰어놀고 그러면 안되나요? 1년 365일 빡빡한 일정(공부, 수행, 독서록, 동아리, 경시대회 준비 등)으로 정신이 피폐해 가고 있습니다. 매일 새벽 2,3시까지 수행에 보고서에 정말 끔찍합니다. 이렇게 매일 쫒기듯 생활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것,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요즈음 고등학생들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잘 모르면서 이상적인 말로 모르는 사람들을 현혹하지 마세요. 그리고, "수능이 줄세우기라면, 정해진 범위를 두고 달달 외워서 시험을 보고, 0.1점 차이로 줄세우기 하는 내신은 뭡니까?"

중3맘님의 댓글
작성일

학종 사교육 업자이신가봐요.
다단계 심층면접을 통해 진정성이 걸러진다고요? 개뿔입니다.

현역고3님의 댓글
작성일

주변의 생각은 저와 다르긴 하지만... 저도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정말 학교에서 배우는 게 없어요. 3년동안 우리는 답고르기 기계가 되었는데 이게 고등학교 졸업하고 나서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대부분 그러면 평가는 어떻게 하느냐 라면서 겁먹고 있지만 진작에 사람의 가치를 수치로 재단한다는 것부터 시대착오적인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수능은 학교에서 얼마나 잘 배웠느냐를 평가하는 시험이 되어야지 답고르기 기술을 평가하는 시험이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수능 전영역 절대평가가 필요하고, 저는 더 나아가 수능 단계적 폐지를 주장하는 바입니다. ^^ 모든 교육이 획일화되어서 좋을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실력있는 고등학교 교사들을 양성하고 학교에서 다양하고 가치있는 것을 배울수 있게하여, 명문고의 기준이 대학을 얼마나 잘보내느냐가 아닌 얼마나 가치있는 것을 배우느냐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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