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어려움은 국가 경제에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심으로 소상공인 혁신과 육성, 보호 등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소상공인 정책은 지난 외환위기 이후 소상공인정책자금을 시작으로 199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정책시행 초기에는 외환위기로 인한 실업률을 완화하기 위한 창업, 경영개선을 위한 정책자금과 보조지원에 초점을 두었다면 현재는 소상공인 경영역량 강화, 협동화 및 조직화 지원, 성장기반 구축, 사회안전망 등 육성과 보호정책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2021년에는 소상공인 정책이 크게 7개 분야로 구분되어 시행되는데 첫째, 저리 융자를 통한 소상공인의 안정적 경영환경 조성 및 생업 안전망 구축하는 소상공인정책자금(3.7조 원, 융자). 둘째, 성공적인 시장안착을 위해 창업초기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소상공인 창업지원(195억 원). 셋째, 교육, 조직화·협업화, 스마트화, 기술 및 판로지원 등을 통한 소상공인 성장지원(1,556억 원). 넷째, 영세 소상공인의 안정적 폐업과 업종전환, 임금근로자 및 재창업 등 재기를 유도하는 소상공인 재기지원(717억 원). 다섯째, 소공인의 기술 및 판로, 시설, 인프라 등 지원을 통해 생산성 제고를 유도하는 소공인 특화지원(744억 원). 여섯째, 낙후된 전통시장의 시설 및 경영혁신을 지원하여 전통시장 고객·매출 증대 등 활성화 촉진하는 전통시장 주차 및 경영지원(4,360억 원). 마지막으로 대기업 등 대자본에 의한 골목상권 침해 및 소상공인의 급격한 쇠퇴 방지를 위한 소상공인 보호제도 등이 운영될 계획이다.
이러한 소상공인 정책들은 법률에 근거하여 시행되는데 우선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통해 창업 및 경영안정 지원, 고용보험료 지원, 상권정보시스템, 소진공 및 연합회, 소진기금 등의 정책이 시행되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촉진, 상권활성화 사업, 시설 및 경영 현대화, 시장정비사업, 분쟁조정, 상인조직화 등의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또한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서는 소공인 양성 및 숙련기술 고도화, 집적지구, 금융지원, 지원센터, 작업환경개선 등이 규정되어 있으며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에서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대기업 등의 참여제한, 시정명령, 이행강제금, 벌칙 등이 규정되어 있다. 이 외에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을 통한 사업조정제도 및 중소기업적합업종,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설립 및 협업화 사업,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규모 점포 등록 및 전통상업 보존구역,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일 등 보호제도,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의 임대차 기간, 계약 갱신 요구, 권리금 회수 기회 보호, 차임 증감청구권 등 소상공인과 관련된 규정들이 정책으로 활용되고 있다. 위 소상공인 관련된 여덟 개의 법률의 모법(母法)역할을 수행하는 「소상공인기본법」이 지난 2월 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데 소상공인 지원 기본계획 수립 및 운영 체계, 소상공인 지원 및 육성 시책, 소상공인 보호 시책, 소상공인시책의 기반조성, 보칙 등 총 6개 장, 37개 조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등 소상공인 정책에 관한 법률적 체계를 갖추고 있다.
위와 같이 최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들의 활력회복을 위해서는 소상공인을 둘러싼 환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소상공인 과밀화에 따른 과당경쟁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국제적으로 비교가 가능한 자영업자의 경우 최근 감소추세이긴 하나 2018년 기준 전체 취업자 비중의 25.1%로 OECD 회원국 중 다섯 번째로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볼 수 있으며 특히 앞에 언급한 바와 같이 밀집되어 있는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의 경우 인구 1천 명당 17.3개와 12.7개로 각국의 문화의 차이 등을 고려하더라도 미국(1.8개, 0.6개), 일본(7.2개, 3.9개) 등에 비해 과당경쟁이 심한 상황이라 판단된다.
최근의 소비 및 유통 트렌드의 변화도 소상공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진보 등으로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조사에 따르면 2013년 48.6조 원 규모였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6년 73.8조 원으로 2019년에는 135.3조 원으로까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해외직구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14년 1.6조 원 규모였던 온라인을 통한 해외직접구매액은 2017년 2.2조 원으로, 2019년에는 3.6조 원 규모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쇼핑의 증가는 앞으로도 전통적 오프라인 방식 영업에 집중하는 다수의 소상공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크게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I, IoT, VR·AR,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발달과 함께 우리 일상생활은 물론 소상공인 사업장에도 이를 접목해야 한다는 요구 증가하고 있는데 소상공인들도 이러한 흐름에 예외가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소상공인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접목에 대한 정책적 도움이 시급한 상황이다.
<표 3>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질문내용 : 평소(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