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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특집Ⅱ
청년 일자리와
이행 지원
남재욱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연구위원)
최근 청년문제의 다차원성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지만, 여전히 청년문제의 핵심은 이행(Transition)에 있다.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해결은 거의 대부분의 청년이 가진 공통의 필요일 뿐 아니라, 다른 청년문제들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년정책은 청년의 이행 지원을 중심으로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청년정책 영역에서 양적·질적으로 서비스 역량을 제고해야 한다. 이행과정의 어려움은 청년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기에, 이행을 지원하는 서비스는 청년을 접촉하고, 청년의 문제를 사정하여, 개별 청년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연계하여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개별화된 이행 지원을 위해서는 청년 대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서비스 역량이 중요하며, 서비스 역량 제고를 위해 서비스 접점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어야 한다.
사회정책
대상으로서의 청년
정치권, 언론, 출판물, 학술적 연구에 이르기까지 청년은 근래 가장 많이 호명되는 집단 중 하나다. 그런데 그 호명의 이유가 그리 달갑지 않다. 청년이 경험하는 어려움이 청년을 호명하게 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청년빈곤’, ‘청년실업’, ‘청년 불안정 노동’ 등 사회문제의 제 영역에서 청년은 가장 주목받는 집단이 되었다. 청년세대가 겪는 문제에 대한 주목은 청년정책의 부상(浮上)을 가져왔으며, 지난해에는 「청년기본법」과 「청년정책 기본계획」이라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사실 청년이 사회정책, 특히 사회보장정책의 주된 대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지 않았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사회보장제도는 소득이 없거나 단절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그 정책의 대상이 되는 집단이 다른 사회집단과 구분되는 특별한 ‘필요(Needs)’를 가지고 있음을 전제로 한다. 질병이 있다면 건강보장정책이, 장애가 있다면 장애와 관련된 여러 서비스나 수당이, 실업에 처했다면 실업급여와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이 제공되는 식이다. 흔히 ‘권리(Social Rights)’를 강조하는 접근으로 받아들여지는 보편주의적(Universalistic) 사회보장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전통적 사회정책에서 가장 보편주의적인 현금급여인 사회수당(Demogrant)의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이들이 불가피하게 소득이 단절되거나(노인수당), 비용이 발생한다는(아동수당) 공통의 필요를 전제로 한다. ‘사회구성원 누구나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사회정책에서의 보편주의다.
좋은 보건복지 청년정책 만들기 특별위원회(2021.05.03)
*출처 : 보건복지부
그렇다면 과연 청년 공통의 문제는 무엇일까? 이를 종전의 청년정책은 주로 청년문제를 일자리 문제로 환원해 왔고, 그 결과 일단 취업만 되면 청년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의 청년담론에서는 청년문제의 다차원성이 강조된다. 청년들은 취업뿐 아니라 소득, 교육, 주거, 자산, 사회적 자본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단지 일자리에만 집중한 정책을 통해 이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청년문제를 다차원적으로 보는 시각은 옳다. 사실 청년뿐 아니라 누구의 문제도 다차원적이다. 그런데 빈곤한 것은 청년만이 아니다. 열악한 주거 환경에 사는 것도, 교육 기회가 불평등한 것도, 사회적 자본이 부족한 것도 청년만은 아니다. 게다가 이 문제들은 청년 집단 안에서도 매우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 즉 소득과 자산이 부족한 청년, 열악한 주거 환경에 거주하는 청년, 교육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은 청년, 사회적 자본이 부족한 청년의 문제가 크지만 이것을 청년 집단 대부분이 공유하는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다. 요컨대 우리가 주목하는 청년문제들은 ‘어떤’ 청년의 문제이지만, 청년 ‘공통의’ 문제라고 보기 어려우며, 청년‘에게도’ 문제이지만 청년‘만의’ 문제는 아니다.
청년문제와
청년 내부의 이질성
그렇다면 과연 청년 공통의 문제는 무엇일까? 이를 탐구하기 전에 많은 이들이 지적해 온 청년문제와 청년 내부의 이질성에 대해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년 내부의 이질성은 우리가 흔히 ‘청년문제’의 중심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청년정책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그 문제를 발생시킨 원인을 중심으로 접근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기 때문이다. 청년문제는 사회문제 각 영역에서 나타나지만, 여기에서는 이 글의 주제인 소득과 일자리와 관련된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청년빈곤은 최근의 청년문제와 관련된 논의에서 많은 주목을 받는 주제 중 하나이지만, 실제 빈곤율 통계가 보여주는 결과는 통념과 다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청년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덜 빈곤한 집단 중 하나다.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나타난 2019년 처분가능소득의 중위소득 50% 이하 기준의 청년(19~34세) 빈곤율은 8.9%다. 이는 한국의 이례적으로 높은 노인빈곤율(41.4%)보다 낮은 것은 물론이고, 국제적인 관점에서 높지 않다고 평가되는 18세 미만 아동빈곤율(10.6%)보다도 낮은 것이다.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봐도 마찬가지다. 2017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18~25세 빈곤율은 전체 인구집단의 0.65배, 26~40세는 0.66배에 불과하다. 미국이 각각 1.04, 0.84배, 영국이 0.87, 0.83배, 독일이 1.66, 1.18배, 프랑스가 1.74, 1.02배인 것에 비해 한국의 청년층 빈곤율은 상대적으로 낮다. 물론 여기에는 이례적으로 높은 노인 빈곤율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같은 통계에서 한국의 0~17세 빈곤율이 전체 인구 빈곤율의 0.83배, 41~50세 빈곤율이 0.70배임을 고려하면 여전히 청년이 특별하게 빈곤문제가 큰 인구집단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1)
청년 일자리 문제와 관련되어 종종 논의되는 불안정 노동도 마찬가지다. 2019년 경제활동 인구조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를 기준으로 연령대별 비정규직 비율을 살펴보면, 25~29세 청년의 29.4%, 30~34세 청년의 22.7%가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전체 인구의 비정규직 비율인 36.4%보다 낮으며, 50~54세(32.0%)나, 55~59세(39.5%)의 비정규직 비율보다도 낮다. 물론 상당수가 노동시장에 진입하기 이전 연령대인 20~24세 연령집단에서는 매우 높은 비정규직 비율을 나타내지만(55.0%), 여기에는 학업과 단시간근로(아르바이트)를 겸업하는 경우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한국의 노동시장 이중구조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업장 규모를 비교해도 결과는 비슷하다.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종사자의 비중은 전체 인구의 51.7%인데 비해, 25~29세 청년의 37.9%, 30~34세 청년의 35.8%였다. 반면 35세 이상 모든 집단에서 소규모 사업장 종사자 비중은 40%를 넘으며, 50세 이상에서는 50%를 넘는다. 요컨대 한국의 이중 노동시장에서 2차 노동시장에 종사하는 노동자 비중은 청년층에서 오히려 낮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 청년 일 경험 지원 사업 간담회(2020.11.19)
*출처 : 고용노동부
물론 여전히 어떤 청년들은 빈곤하고, 어떤 청년들은 불안정한 노동에 종사한다. 그러나 이는 ‘빈곤문제’ 혹은 ‘불안정 노동 문제’이며, 청년문제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실제로 청년들 중 빈곤이나 불안정 노동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들의 숫자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으며, 이는 청년 내부의 이질성과 불평등 양상을 보여준다. 물론 상대적으로 숫자가 많지 않다는 것이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렇지만 이 문제는 청년과 청년이 아닌 빈곤층을 포괄하는 빈곤정책과, 청년과 청년이 아닌 노동자를 포괄하는 노동시장정책으로 접근할 때 ‘빈곤하거나 불안정한’ 청년에게 더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빈곤과 불안정 노동에서 특정한 연령층의 문제에 주목한다면 빈곤 측면에서는 노인이, 불안정 노동 측면에서는 50대 이상 중고령 노동자가 더욱 시급한 정책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청년 공통의
필요(Needs)로서의
이행(Transition)
빈곤이나 불안정 노동이 청년 공통의 문제가 아니라면 무엇이 청년 공통의 문제일까. 사실 청년 노동정책에서 전통적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아온 문제는 일자리로 진입하는 과정이다. 한국은 국제적으로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청년실업률을 보여 왔고, 이 점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시계열적으로 보았을 때 청년실업률은 과거대비 악화되었으며, 청년고용률은 반대로 낮아지는 추세다. 전체 경제활동인구의 고용률이 상향하고, 실업률이 3~4%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경향이다. 전체 노동시장과 청년 노동시장 간의 격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국제적으로 비교했을 때도 확인된다. 한국의 청년실업률은 OECD 평균보다 낮지만 전체 인구 대비 배율은 더 높으며, 청년고용률은 반대로 OECD 평균보다 낮을 뿐 아니라 전체 인구 대비 배율도 더 낮다. 2)
<그림 1> 청년층과 경제활동인구 전체의 고용률 및 실업률 추이 : 2000~2020
(단위: %)
청년고용률이 낮고 청년실업률이 높다는 점은 청년이 노동시장으로 이행(Transition)하는 과정이 순조롭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년문제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은 청년문제를 일자리 문제로 환원하는 것을 비판하고 있지만, 실제로 청년문제에서 일자리 문제는 중요하다.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은 대부분의 청년이 경험하는 과정이다. 물론 그 과정의 의미나 어려움의 정도는 청년 내부의 불평등 구조에 따라 상이할 것이다. 이 점은 다른 인구집단이 가진 공통의 필요에서도 마찬가지다. 예컨대 거의 대부분의 노인이 노동시장에서 퇴장함에 따라 소득감소를 경험하지만, 자산수준에 따라 소득감소의 의미는 상이하다. 마찬가지로 거의 대부분의 청년이 이행을 경험하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그 이행의 의미는 다를 것이다. 개개인의 의미 차이에도 불구하고 노인집단에서 소득감소가 공통의 문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처럼 청년 집단에서 이행은 공통의 문제다. 물론 노동시장이 불안정해지고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면서, 이행은 청년기 이후에도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시장으로의 첫 이행과 이행 이후 정착은 다른 연령집단에 비해 청년 집단에서 현저하게 나타나는 필요(Needs)라고 볼 수 있다.
노동시장 이행은 청년의 공통적인 필요일 뿐 아니라, 청년문제의 다른 영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노동시장 이행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인적자본이나 사회적 자본 그리고 운(luck)이 부족한 청년들이 노동시장 밖에 머물러 있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이는 앞서 살펴본 청년의 불안정 노동 문제가 심각하지 않다는 것에 일정한 착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동시장 밖에 머물러 있는 청년들이 노동시장에 진입할 경우 상당수는 2차 노동시장에 머무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청년들의 노동시장 이행 지체는 이들이 가정을 이루거나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을 늦추는 원인으로도 작용한다. 이는 다른 청년기 과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가구분리가 늦어짐에 따라 가구단위로 측정되는 청년빈곤율이 과소평가될 수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청년의 노동시장 이행 지체는 다른 사회문제들로도 파급된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충분한 노동 기회를 얻지 못한 청년들이 수도권 등 대도시로 이주하면서 한편으로는 지방공동화 현상이, 다른 한편으로는 도시에서의 주거문제가 심화된다. 노동시장 이행 문제가 청년문제의 또 다른 핵심인 주거 문제의 원인 중 하나라고도 볼 수 있는 측면이다.
이처럼 청년 공통의 문제인 이행은 단지 공통의 문제일 뿐 아니라 다양한 청년문제의 원인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청년문제를 일자리 문제로 환원해서는 안 된다는 다차원적 접근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이미 발생한 청년의 소득, 교육, 주거, 자산, 사회적 자본 등의 문제는 청년을 일자리로 진입시킨다고 해서 곧바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문제들은 다시 그 문제를 가진 청년의 이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각각의 영역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그러나 청년의 이행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요컨대 청년의 이행 문제 해결은 다차원적 청년 문제 해결의 충분조건은 아닐지 몰라도 필요조건이며, 청년 문제를 관통하는 핵심과제이자 청년 공통의 필요이기도 하다.
청년정책의
중심으로서의
이행 지원과 사회서비스
이행이 청년정책의 핵심이자 청년 공통의 필요라고 할 때, 청년정책의 중심은 이행 지원에 두어져야 한다. 이는 바꿔 말하면 청년정책에서 현금지원보다 사회서비스가 중요하다는 것이기도 하다. 이행의 과정은 매우 이질적이며, 개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소득이 단절된다거나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는 그 필요의 정도에 있어서는 개인 간 차이가 있을지 몰라도 필요의 유형은 비교적 균질적이다. 따라서 소득계층에 따라 지원 금액은 달리할 필요가 있을지 몰라도 지원의 형태는 현금지원이라는 동일한 방식을 취할 수 있다. 아동수당이나 노인수당은 이런 원리로 도입되었다. 반면 청년의 노동시장 이행이 어려움에 봉착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이를 모두 금전적 요인으로 환원하기 어렵다. 학력, 전공, 성별, 연령, 성격, 적성, 가정환경, 정보부족 등 개인에 따라 서로 다른 상황이 이행의 걸림돌이 될 수 있기에 이행 지원에는 개인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물론 상당수 청년에게는 현금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청년에게 현금지원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현금지원이 다른 형태의 지원을 대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청년의 이행 지원을 위해서는 청년들과 접촉(Contact)하고, 개별 청년들의 상황을 사정(Assessment)하며, 이에 근거하여 다양한 현금 지원과 서비스 지원을 연계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는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의 핵심인 공공고용서비스(Public Employment Service)가 하는 역할과 유사하다. 그러나 청년의 이행 지원에서는 한 가지 더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이 있는데, 관계의 지속성이다. 최근 청년의 이행 문제에 주목한 연구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결론은 이행이 어느 한 시점의 사건이 아닌 일정 기간의 과정이라는 것이다.3) 우리 사회 청년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첫 일자리로 이행하는데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첫 일자리의 근속기간도 짧고 여러 일자리 사이를 이동하는 기간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난다. 즉 노동시장에 진입한 이후에도 어느 정도의 탐색과 이동의 과정을 거친 이후에야 비로소 정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일단 일자리에 진입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었던 종전의 청년 일자리 정책이 간과했던 점이기도 하다. 과정으로서의 이행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정보제공, 상담, 조언, 경력지원 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청년과 청년정책 접점의 관계가 일정기간 이상 지속적이어야 한다. 특히 노동시장 진입 초기의 경력이 노동생애 전반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청년기의 경력 형성 과정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우리의 사회서비스 전달체계가 그 정도의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에 있다. 우리나라의 공공고용서비스 제공기관 및 서비스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오랫동안 지적되어 온 사실이다.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서비스 전달체계는 공공고용서비스보다 더 부족하고, 그나마의 서비스 기관은 대부분 대학일자리센터로 노동시장 이행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졸 청년이 접근하기 어렵다.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온·오프라인 청년센터가 형성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양적·질적으로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개인들의 상황을 사정하고 이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연계하며, 서비스 제공인력과 서비스 수급자 사이의 장기적 관계를 형성하는 역량은 한국의 사회정책 전반에서 개선이 필요한 과제다. 청년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뿐 아니라 좀 더 일반적인 고용서비스와 직업훈련, 돌봄 서비스, 건강 서비스 등 제반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접점과 접점 인력의 부족, 접점인력의 역량부족 및 서비스 제공 일자리의 낮은 질 문제들이 지적되어 왔지만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점과 그 접점에서 서비스 이용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인력 그리고 그 인력이 역량을 개발하고 개발한 역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및 운영전략이 모두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접점과 사람이라는 사회서비스의 두 가지 핵심 인프라에 대한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간 우리의 사회정책은 물적·인적 사회서비스에 공공이 투자하는 것에 대해 무척 인색해왔으며, 현재의 부족한 서비스 역량은 그 필연적인 결과다.
결론을 대신하여 :
코로나19와 청년
코로나19는 모든 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지만, 청년층은 그중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집단 중 하나다. 기업의 고용계획 축소는 청년의 노동시장 이행이 더욱 지체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지체된 이행기에 단기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아르바이트 기회도 크게 감소했다. 청년층이 아르바이트 형태로 많이 일했던 대면 서비스업이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까닭이다. 여기에 감염병으로 인한 사회적 관계 및 문화·체육 활동 등의 위축은 청년의 우울 등 마음건강 문제가 새삼스럽게 부각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노동시장 진입 시점에 경제위기에 직면한 청년들은 단기적으로 이행에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이행 지체의 경험 자체가 노동시장에서 부정적 신호가 되어 노동생애 전반에 걸쳐 불리함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를 ‘상처효과(Scar Effect)’라고 하는데 일본의 취업빙하기 세대나 서구의 2008년 금융위기 세대가 이런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에서 노동시장 이행을 시도하고 있는 ‘코로나19 세대’라는 또 하나의 코호트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는 배경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과의 대화(2021.05.26)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 속의 청년들에게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아르바이트 자리가 끊어진 청년을 위한 소득지원도 필요하고, 이행 지체기에 인적자본을 축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교육·훈련지원, 경력경로의 수정을 필요로 하는 청년들을 위한 진로 및 경력지원 그리고 민간부문의 고용창출 역량 감소에 대응하는 공공일자리 확대도 필요하다. 고용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나 노동시장 진입기의 장기적 영향을 고려하면, 코로나 세대 청년들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의 중심에는 청년들을 접촉하고 이들과 관계를 맺는 서비스 접점의 역할이 있다.
우리 사회가 고용위기 속 청년들이 절망에 빠지기 전에 이들의 손을 잡을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 또한 청년정책의 서비스 역량이 결정하게 될 것이다. 안타깝게도 당장의 현실에 대한 진단은 그리 낙관적으로 전망되지는 않는다.
1) |
OECD Income Distribution Database, 최종접속일: 2020-6-29. |
2) |
청년은 25~34세를 기준으로, 전체는 15~64세를 기준으로 비교하였다(OECD LFS Database, 최종접속일: 2020-6-29). |
3) |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의 연구들을 참조할 수 있다.
김영·황정미. (2013). “요요 이행”과 “DIY 일대기”: 이행기 청년들의 노동경험과 생애 서사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사회, 14(1), 215-260.
김선기·정준영·채태준·강보배·송효원. (2019). 청년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실행연구. 서울: 정책기획위원회.
남재욱(2020). 청년의 노동시장 진입 이후 이행과정의 불평등 연구. 한국사회정책 28(1), 133-1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