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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과제 광장Ⅴ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성과와 과제 :

지속가능한 생태계의 구축
소순창 (정책기획위원회 분권발전분과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학전공 교수)
서론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은 김대중 정부에서 디딤돌을 놓았고, 참여정부에서 대통령의 남다른 의지로 강력하게 추진하였으나 미완의 과제로 남게 되었다. 그 후 10여 년간 미온적이고, 답보 상태였던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 정책은 ‘촛불혁명’을 통하여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남다른 기대와 함께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의 국정목표 아래 4년간 노력을 기울여왔다.
문재인 정부는 5대 국정목표 중에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국정목표를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으로 설정하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자치분권’,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 그리고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이라는 3대 추진전략과 11개의 국정과제를 추진하여 왔다. 문재인 정부 출범 4년에 즈음하여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 정책의 추진성과를 돌아보면서 큰 기대만큼 실망 또한 없지 않으나 또 새로운 여정을 위한 평가와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국정과제는 정부의 의지만 있다고 해결되는 과제가 아니다. 기존의 질서체계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고 있는 세력들과의 대결구도를 새로운 혁신적 질서체계로 개혁하는 과정이다. 역대 정부가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추진성과가 미흡한 것은 기존 질서체계에 안주하거나 타협하고 말았기 때문일 것이다. 과연 문재인 정부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자치분권과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 그리고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으로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지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정책기획위원회와 새마을운동중앙회의 한국판 뉴딜의 지역기반 강화를 위한 공동선언(2021.04.13)
정책기획위원회와 새마을운동중앙회의 한국판 뉴딜의 지역기반 강화를 위한 공동선언(2021.04.13)
*출처 : 정책기획위원회
자치분권의
성과와 과제
문재인 정부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 로드맵’을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에서 2017년 10월에 발표하여, ①중앙권한의 획기적 지방이양, ②강력한 재정분권 추진, ③자치단체의 자치역량 제고, ④풀뿌리 주민자치 강화, ⑤네트워크형 지방행정체계 구축 등 5가지 핵심전략을 마련하였다.
첫째, 중앙권한의 획기적 지방이양은 ‘지방일괄이양법’을 제정하여 16개 중앙부처 소관 46개 법률이 규율하던 400개 사무를 일괄적으로 지방정부에 이양하는 등 중앙정부의 권한을 획기적으로 지방정부에 이양하였다. 물론 국회의 이양 심의과정에서 이양이 제외된 사무도 있었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중대사무의 ‘기능’별 일괄이양으로 추진하지는 못하였지만 역대 정부에서 추진하지 못했던 일괄이양을 추진하였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중앙행정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기 위하여 지방이양이 가능한 중앙사무를 추가 발굴할 경우, 소단위 사무의 이양이 아니라 중·대단위의 ‘기능’별 일괄이양의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강력한 재정분권 추진은 ‘1단계 재정분권’을 통하여 연간 약 8조 5천억 원의 재원을 중앙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지방재정 확충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앞으로 ‘2단계 재정분권’을 통하여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합리화하고, 지역의 ‘일’을 지역이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처리할 수 있는 재정적 확충이 완성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2단계 재정분권’이 연내에 이루어지도록 관련 부처 및 지방4단체의 협력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지방의 자율성·책임성 강화를 위하여 2020년 3조 6천억 원 규모의 국고보조사업을 지방정부의 일반사업으로 전환하고, 지역상생기금 규모 확대 및 소방안전교부세율 25%p 인상 등으로 재정분권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였다.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징수를 강화하여 체납률을 감소시키고 재정건전성을 제고하였다.1) 그리고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참여범위를 예산편성에서 예산의 편성·집행·결산 등 예산 전 과정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의 확대·편성 등으로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였다. 주민참여예산 규모도 2017년 1만 3천 개 사업, 1조 9백억 원에서 2020년 2만 8천 개 사업, 1조 6천억 원으로 확대하였다. 17개 시·도별 국민감시단을 구성하여 245명에서 300명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향후 지방재정 확충 등을 위하여 「고향사랑 기부금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며,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주민참여예산기구 설치 및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과 연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의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자치단체의 자치역량 제고 및 풀뿌리 주민자치 강화의 추진과제는 2020년 12월, 32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상당 부분 성취되었다. 자치단체 자치입법권의 보장 및 강화와 지방의회의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및 지방의회 인사권의 독립을 통하여 자치단체의 자치역량이 제고되었다. 특히 주민 참여권 신설, 주민투표·주민소환·주민조례발안2)·주민감사에 관한 법률 제·개정,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 등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정 전반에 주민 참여를 확대하여 풀뿌리 주민자치가 강화되었다. 또한 주민자치회 및 마을공동체의 활성화를 통하여 풀뿌리 주민자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주민자치회 활성화 ‘표준조례안’을 개정(2020년 4월)하고 주민자치회를 2014년 47개, 2018년 95개, 2019년 408개, 2020년 626개 지자체로 확대하여 시범실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공서비스 제공기관 연계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공모사업도 2019년 49개 지자체에서 2020년 52개 지자체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향후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시 ‘주민자치회’에 대한 본격적 운영을 위한 근거 조항을 제외하여 주민자치위원회와의 차별화 및 주민자치회 위원의 정치적 중립 방안 등 운영방식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하여 「중앙·지방협력회의법」, 「주민조례발안법」,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본법」의 제정 및 「주민투표법」과 「주민소환법」의 개정을 연말까지 국회에서 완료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림 1> 자치분권 비전 및 5대 핵심전략
자치분권 비전 및 5대 핵심전략
자치분권 비전 및 5대 핵심전략
*출처 : 행정안전부 자치분권 로드맵
넷째, 네트워크형 지방행정체계 구축이라는 추진과제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의 통과와 함께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및 지자체 간 행정구역 경계 조정절차 등을 마련하여 네트워크형 지방행정체계의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향후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대응하여 사라지는 중소도시 및 농산어촌 지자체의 네트워크,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 심화를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초광역행정구역의 통합과 스마트 시티의 구축을 위한 새로운 노력과 대응이 정부차원에서 요구되어지고 있다.
다섯째, 교육 민주주의 회복 및 교육자치의 강화를 위하여 역사교과서 검정제 전환, 점진적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등을 통하여 교과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사립대학에 대한 감시역량 강화 등 사학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였다. 초·중등 교육의 지방 이양 과제 131개 중 122개 과제 정비를 완료(93.1%)하여 유·초·중등 교육 지방 이양을 지속 추진하고 대학 총장 선출 방식을 자율화하는 노력을 추진하였다.
향후 교육 민주주의 회복 및 교육자치의 강화를 위하여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을 위해 조속한 법률제정 및 사학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세종특별자치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의 완성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으나 세종특별자치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이전기관의 능동적인 참여 유도가 미흡하였다. 또한 제주도의회의 의결 지연으로 후속 입법절차가 늦어진 ‘7단계 제도개선 과제’의 신속한 입법화(「제주특별법」 개정)를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균형발전의
성과와 과제
문재인 정부는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을 위하여 지난 4년간 다양한 국정과제를 추진해 왔다.
첫째,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와 협의 및 조정 후 부처 간 칸막이식이 아니라 다부처 묶음식으로 지역발전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하였다. 11개 광역시·도와 생활SOC 복합화사업과 관련된 7개 중앙부처(국조실, 문체부, 복지부, 여가부, 국토부, 교육부, 행안부)가 참여하여 생활SOC 복합화사업을 정부와 지자체의 공동 협력을 통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문재인 정부는 2019년 1월 29일에 ‘예비타당성 조사면제’를 통하여 총 사업비 24조 1천억 원에 해당하는 지역 전략산업 육성 및 지역 도로·철도 확충 사업 등 23개의 사업을 선정하였다. 이명박 정부 60조 6천억 원과 박근혜 정부 23조 6천억 원에 해당하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면제에 비하여 문재인 정부는 국가재정지출사업의 88조 원에 해당하는 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를 받게 되었다.
향후 예비타당성조사가 현재의 문제에 대응하는 ‘위기대응 역량’에서 미래 수요창출을 위한 ‘미래대응 역량’의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재의 시점에서 벗어나 미래의 수요 창출의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셋째, 도시재생뉴딜 사업지를 2017년 68곳에서 2020년 117곳으로 확대하여 총 401곳을 선정하여 지원하였다. 또한 지역·주민 주도형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지역역량 강화 및 주민·지역상인 상생을 추진하고 상권 활성화를 위한 저리 기금3)을 지원하였다.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개선 및 보안사항으로는 현재 공적재원이 투입되는 마중물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향후 사업성과의 지속적 확대를 위하여 민간영역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보조금은 연례적으로 집행이 저조한 실정이기 때문에(2018년 37%, 2019년 67%, 2020년 70%) 철저한 사업관리가 요구된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문재인 정부의 과제인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장 비전 포럼에 참석했다(2018.06.27).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문재인 정부의 과제인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장 비전 포럼에 참석했다(2018.06.27).
*출처 : 행정안전부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는 2020년 7월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 경제·사회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국판 뉴딜」을 발표하였다. 투입예산 160조 원 중 실질적으로 지역에 투자되는 예산은 약 75조 원(47%)에 달하며, ‘지역’이야말로 「한국판 뉴딜」의 핵심 축이다. 코로나19, 인구감소 등으로 활력을 잃어가고 있던 지역은 지역 중심의 「한국판 뉴딜」이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
향후 코로나19로 인한 지역별 주력산업의 위기가 지역경제의 위기로 전이 될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에 대한 지원을 위하여 「지역산업 위기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안」 의 입법이 필요하다. 또한 혁신도시 정책이 정주인구, 입주기업, 지역인재 채용 증가 등의 성과가 있었으나,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업유치 및 정주여건 개선 등의 노력이 추가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농산어촌 발전의
성과와 과제
문재인 정부는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위하여 지난 4년간 다양한 국정과제를 추진하여 왔다.
첫째, 문재인 정부는 ‘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을 위하여 국적선사의 경쟁력 강화 및 수출 기업 지원 확대, 해운·조선의 동반성장 기반 마련 그리고 국내 항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기반을 조성하는 노력을 하였다.
향후 스마트항만 추진에 따른 일자리 감소 우려의 해소를 위해 직무전환 기술 교육 및 업무 재배치 등을 통한 기존 일자리 감소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신규 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고용안정방안을 강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 농산어촌 조성’을 위하여 농산어촌 정주환경 조성, 생활 인프라 확충과 특화형 복지 제공으로 살기 좋은 농산어촌 구현 그리고 농촌 융복합 산업 및 사회적 경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향후 정부는 고령 농업인의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을 위하여 농지연금 가입률 제고 및 높은 수준의 중도 해지율 완화 등을 통한 고령농가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이 경북 의성 청년 스마트팜 시설을 살펴보았다(2021.03.11).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이 경북 의성 청년 스마트팜 시설을 살펴보았다(2021.03.11).
*출처 : 농촌진흥청
셋째, 농·어업인 소득안전망의 확충을 위하여 농산물 수급 불안정, 농어업 재해 등 다양한 경영 위험을 해소하였으며, 직불제 확대·개편을 통해 중·소농 소득을 확충하고 환경·경관 보전을 강화하였다. 향후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 제고 및 취약층 안전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년농업인 육성, 스마트팜 및 환경친화적 농업 확산 등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농산업 전환 기반을 조성하고 건강하고 품질 좋은 먹거리 공급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하였다. 또한 바다와 공존하는 친환경·성장형 수산업 육성, 수산업 종사자 소득 안정 및 안전한 수산물 공급으로 소비자 신뢰 확보, 자연과 함께하는 바다 공간의 조화로운 이용 기반을 마련하였다. 향후 농어업회의소법 제정 등 협치·참여 행정 확산 및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제 단속 강화 및 수산업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미래지향적인
방향과 과제
문재인 정부는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과 모든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지역 균형을 꿈꾸며 4년간 국정을 추진하여 왔다. 성과는 큰 기대만큼 이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전 어느 정부보다 많은 국정과제를 추진하였고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한다. 문재인 정부의 남은 과제는 향후 1년간 추진하고 있는 국정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다음 정권을 위하여 남은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가치와 비전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속가능한 지역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일그러지고 있는 비수도권, 중소도시, 농산어촌 지역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생태계를 복원하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이 스스로 교육하고, 복지를 누리며,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최소한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와 함께 이러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초광역권의 통합적 구축도 함께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비수도권, 중소도시, 농산어촌 지역이 대도시와 연계하여 ‘지속가능한 자치분권·균형발전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앞으로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래서 지역이 ‘교육 공동체’, ‘복지 공동체’ 그리고 ‘지역경제 공동체’를 구축하여 지역에 맞는 작은 국가 공동체를 구축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 지방세 체납률은 2016년 5.11% → 2017년 4.71% → 2018년 4.13% → 2019년 3.73%로 낮아졌으며, 지방세외수입 체납률은 2016년 16.0% → 2017년 16.2% → 2018년 15.1% → 2019년 13.0%로 낮아졌다.
2) 투표 최소구역 조정, 주민소환 요건 완화, 그리고 청구연령 하향(19세→18세) 등의 규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3) 상가 리모델링·창업지원 261곳 4.5천억 원, 도시재생지원 출·융자 15곳 11.5천억 원, 소규모 주택정비 178곳 11.1천억 원, 노후산단융자 7곳 2.7천억 원 등 약 3조 원(누적기준)을 지원하였다.

<참고문헌>
소순창·이진. (2016). 지방분권정책의 오뒷세이아.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7(1): 95-118.
소순창. (2011). 역대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의 평가. <한국지방자치학회보>, 23(3): 39-68.
국토교통부. (2017).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국무조정실 정부업무평가위원회. (2021). <2020년도 일자리·국정과제 평가: 국정과제 과제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