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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과제 광장Ⅵ
국제사회
연대·협력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
민경태 (정책기획위원회 평화번영분과위원 / 국립통일교육원 교수)
격상된 국가 위상과
새로운 한반도 시대
지난 5월 21일 미국 워싱턴에서 발표된 ‘한미 정상 공동성명’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한미관계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두 나라의 동맹관계가 한반도라는 공간적 범위를 넘어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 글로벌 동맹으로 격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양국이 다룰 이슈도 한반도 안보 문제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보건협력, 첨단기술 분야 공급망 등 다양한 국제 현안을 대응하는 데 공조할 것임을 밝혔다.
이는 기존 한미 동맹의 주요 안건이 한반도 관련 사안에 한정되었던 것에 비하면, 한국의 위상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선도적 해결자이자 적극적 질서 창출자로 격상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은 한국이 요구해 온 대북정책의 독자성을 대폭 받아들였다. 4.27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남북·북미 간 합의를 수용함으로써, 남북 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남북관계의 자율성을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1979년 이래 40여 년간 유지되어 온 미사일 지침을 폐기하여 한국의 미사일 사거리 및 탄도중량 제한을 완전히 없애는 결정도 내렸다.
물론 한편으론 우리의 부담도 더욱 커진 것이 사실이다. 특히 미중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국면에서 중국에 대한 국제규범 준수와 민주주의·인권 등 가치 실현에 대한 압박이 강화되고 미중 기술패권의 대립, 남중국해·동중국해의 긴장 고조 등 지정학적 갈등 상황이 전개된다면 우리의 역할이 확대된 만큼 입장은 더욱 난처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의 역량이 증대되고 국가적 위상도 격상되었다면 그에 걸맞은 책임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지정학적 충돌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한반도를 중심으로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우리만의 전략을 갖춰야 한다. 역사적 전환의 순간에 뒤로 물러설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내면서 남북관계에서도 큰 진전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열어갈 필요가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이제 4년의 시간이 흘렀다. 이미 큰 성과가 있는 부분도 있고 미진한 부분도 있겠지만 앞으로 남은 시간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기존 국정과제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전략을 다시 한번 가다듬는 것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평화·번영 분야의 주요 성과로서 한반도 평화, 국방개혁, 국제사회 협력 등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정리해보고, 지정학적 충돌 국면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국제사회 협력을 어떤 방향으로 전개시켜 나가면 좋을지 미래 한반도의 전략적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선진 7개국 정상회담인 G7 정상회의에 참석하였다(2021.06.13).
*출처 : 외교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
북미관계가 교착되고 남북관계까지 멈춰 서 버린 현재 상황에서는 매우 안타깝고 답답한 심정이다. 하지만 지난 4년의 시간을 되돌아보면 그 이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큰 변화와 가슴 벅찬 일들을 겪었음을 알 수 있다. 2017년 정부 출범 초기부터 시작된 한반도의 무력 충돌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앞으로의 새로운 진전을 이루기 위해 바탕이 될 수 있는 디딤돌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우리 정부는 시작부터 ‘평화’를 외쳤다. 2017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은 베를린에서 ‘남과 북이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함께 잘 사는 한반도’의 구상을 제시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다양한 남북의 만남을 이어가면서 특사를 교환하고 평화를 향한 의지를 전하려 노력했다. 이를 통해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까지 이끌어 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남북 정상이 함께한 4.27 판문점 선언과 북미 정상이 발표했던 싱가포르 공동성명은 이제 미국 바이든 정부로부터도 존중받는 한반도 역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을 통해 안정적으로 정세를 관리했다는 점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주요 성과로 들 수 있다. 군사적 충돌 위기를 대화 국면으로 전환하고 군사 합의를 체결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의 제도화를 실현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를 계기로 다양한 남북의 교류 협력을 모색했다. 남북 철도연결, 산림협력, 남북공동 유해 발굴 사업 등을 추진하고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문화·예술·학술·체육 분야 교류를 재개하기도 했다.
아울러 남북 간의 대외적인 변화만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우리 한국 사회 내부에서도 사회적 대화를 통해 통일 공감대를 확산하고 남남갈등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추진했다. 토론을 통해 갈등을 조정하고 상호이해에 바탕을 둔 통일 논의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 과정에서 국민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통일국민협약’의 초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국방개혁을 통한
선진 국방 운영
국방 분야에서 여러 가지 성과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국방개혁을 꾸준히 추진함으로써 병영의 구조와 문화를 혁신적으로 전환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튼튼한 국방과 건강한 안보야말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근간이라는 점에서, 국방개혁을 통해 선진적인 국방 운영 체계를 갖춘 것은 우리 군의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우선 눈에 띄는 국방개혁의 방향은 병력의 양적인 면을 효율화하는 대신 질적인 향상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병력의 규모를 20% 감소하고 복무 기간을 단축하면서도, 군의 정예화를 통해 기술집약적인 군 구조로 전환하는 노력을 꾸준히 진행했다. 일반 병사의 숫자는 줄였지만 간부는 증원하고 군무원을 확대하는 등 인력 구조를 개편해 실제 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비전통적인 안보 위협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했는데, 특히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군 병력 63만 여명이 지원해 포괄적 안보를 위해서 적극 대응하는 군의 역할을 보여주기도 했다.
아울러 방산비리를 척결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방위산업 육성을 모색했다. 이를 위해 ‘국방과학기술혁신촉진법’ 및 ‘방위산업발전 및 지원법’ 등을 제정하고 국방 R&D 제도 개선과 방산기업 경쟁력 확보를 추진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방위산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육성해 확대·발전시키는 노력을 병행해 왔다.
또한 선진적인 국방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우리 장병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복무 여건을 개선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국방의 주요 직위를 문민 전환하고 군 사법 개혁을 통해 장병의 인권을 구현했으며, 병사의 봉급을 최저 임금의 50% 수준까지 인상하고 자기개발을 꾸준히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표 1>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15대 혁신과제
*출처 : 방위사업청
국제사회 협력과
다자외교 추진
앞으로 한반도가 직면할 가장 큰 도전은 미중 전략경쟁이 심화되면서 지정학적 충돌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다. 지난 4월 초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일 3자 안보실장 회의가 열리고, 비슷한 시기에 중국 샤먼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개최된 것은 우리가 처한 복잡한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이와 같이 우리는 미중 사이에서 어느 일방을 배타적으로 선택할 수 없는 입장이다.
“미국은 우리의 유일한 동맹국이며 동맹 관계는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이다. 아울러 중국은 가까운 이웃이고 최대 교역국이며 우리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이다.”
지난 3월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언급한 한미·한중 관계에 대한 표현은 우리가 처한 현실과 입장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결국 우리는 굳건한 한미 동맹 관계를 바탕으로 한·중관계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가야만 한다.
우리 정부는 미중 양측의 갈등과 경쟁 상황에서도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지속해 왔다. 다자외교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위상을 강화하고, 글로벌 중요 사안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는 미중 전략경쟁에서 배타적 양자택일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중견국의 다자외교를 통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지정학적 충돌 국면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오로지 우리의 국익을 중시하는 외교를 추진한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방역에서 모범적인 성과가 주목받고 한국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2년 연속으로 G7 정상회의에 초청 받았으며, G20, APEC, WEF, P4G 등 다양한 국제 컨퍼런스에 참여해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신남방·신북방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동아시아 공동체의 기반을 마련하는 다자주의 외교를 펼쳐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 최대 지역협력체인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했다(2020.11.20).
*출처 : 청와대
지정학적 충돌을
지경학적 연결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미래 전략은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인가. 미소 냉전시기부터 이어져 왔던 대륙과 해양의 지정학적 충돌 구조가 동북아의 정세를 여전히 좌우하고 있다. 비록 냉전은 종식되었지만 중국의 부상에 대응하는 미국의 전략경쟁 선포로 인해 ‘신냉전’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양 진영은 경제적 문제만이 아니라 정치, 군사, 기술, 가치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륙과 해양의 접점에 놓여있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중국은 북한을 끌어당기고 미국은 한국을 끌어당긴다. 한반도를 둘러싸고 이와 같은 지정학적 원심력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남북한 둘이서만 노력해서 한반도의 평화를 이뤄내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지속적인 연대를 통해 우리의 전략적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만약 미중 사이에서 어느 한쪽을 택함으로써 우리의 국익을 보장받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확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것이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의 고민은 깊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지정학적 양자택일의 국면은 맞닥뜨리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대신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경학적(Geo-Economic) 공동의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한반도가 대륙과 해양 세력을 모두 만족시키는 방안에 대해 구상해야 한다.
북한과 접경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 투자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다. 그런데 이와 같은 대륙 세력만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 같은 해양 세력도 북한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북한 경제가 개혁·개방하고 성장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열매를 한반도의 주변 국가들과 공유하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최소한 한반도에서는 지정학적 충돌을 회피하면서, 대륙과 해양이 함께 이익을 얻어갈 수 있는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구상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북한 경제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 한반도 주변국을 참여시켜 국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이다. 참여 국가들과 함께 연대하여 대북경제제재 면제를 추진하고, 북한 경제가 성장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을 함께 나누는 이익 공유 시스템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오랜 세월 동안 한반도 분단을 통해 주변국들이 가지게 된 기득권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익구조를 제시한다면, 그들을 한반도 평화에 동의하고 지지하는 세력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 협력을 통한
북한 고속철도 건설
남북 경제협력을 재개하게 된다면 우선 어떤 분야를 추진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한반도를 관통하는 철도·도로의 연결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교통 인프라는 국가의 중요 기반시설로서 거의 모든 산업 발전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반도가 보유하고 있는 지리경제학적 경쟁력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대동맥 역할을 하게 될 철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철도 관련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우리의 KTX가 시속 250km 정도를 달리는데, 중국의 고속철도는 이미 시속 350km 수준을 상용화했다. 앞으로 신(新)경의선 고속철도를 구축하게 되면 서울-평양 구간은 45분, 서울-신의주 구간은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고, 한반도를 종단하는 부산-신의주 구간도 3시간대에 연결이 가능하다. 과거엔 서울-부산 구간 새마을호 열차가 개통되면서 5시간대 이동이 가능한 대한민국 일일생활권 시대가 열렸다고 했던 적이 있다. 이제 북한을 통과하는 고속철도가 건설되면 베이징, 하얼빈 등 동북아 주요 도시까지 5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어 ‘동북아 일일생활권’ 시대가 열릴 것이다.
경의선은 중국 고속철도와 연결되면 항공 수요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과 중국 사이를 오고가는 여객과 고부가가치 경량화물 운송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고속철도 건설을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는 노선이다. 반면에 동해선은 남북한의 임해 산업지대와 유라시아를 잇는 중량화물 운송과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연결되는 여객이 주로 이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건설비용이 많이 드는 최첨단 고속철도보다는, 시속 200km 수준의 ‘고속화 철도’로 건설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경의선 고속철도의 경우 남·북·중 3국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신의주-평양 구간은 중국, 서울-평양 구간은 한국이 담당하고 북한은 철도가 통과하는 주요 거점의 역세권 등 경제특구 개발권을 제공하는 대가로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것이다. 공사구간을 나누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는 패스트트랙을 실행할 경우 4년 만에도 완료할 수 있다. 투자 재원은 정부 재정이 아닌 민간자본을 유치한다면 우리 경제의 부담 없이 추진할 수 있다. 아울러 북한 지역 토지수용 비용을 산정하지 않을 경우 경의선 고속철도 공사비용으로 약 15조 원이 예상되는데, 만약 북한 군대의 건설현장 투입 등 북한 노동력 활용을 적극 고려한다면 추가로 공사비 절감도 가능할 것이다.
<그림 1> 국제협력을 통한 북한 철도 및 경제특구 개발
*출처 : 필자 작성
평라선, 경원선, 동해선 등은 남·북한과 일본·미국·러시아가 함께 참여하는 방안을 구상해 볼 수 있다. 한국은 원산까지 연결되는 경원선·동해선 구간을 담당하고, 일본은 평양-원산 구간, 미국은 원산-단천 구간, 러시아는 단천-나선 구간 등을 중심으로 철도가 통과하는 주요 거점 개발에 참여하는 것이다. 일본은 원산 경제특구 및 관광단지 개발권, 미국은 단천 경제특구 및 관광단지 개발권, 러시아는 나선 경제특구 개발권에 각각 지분 참여하고, 철도노선이 통과하는 주요 지역의 특성을 활용해 개발 이익을 환수하는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국제 자본의 투자를 유도할 수 있다.
멈출 수 없는
한반도 평화의 여정
이제 한반도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짐으로써 글로벌 중요 사안에 대한 협력자로서 국제사회에서 보다 큰 역할을 담당해 달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우리에게 더욱 큰 책임이 주어졌기에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지혜롭게 활용한다면 한반도를 평화지대로 전환하고 남북 경제협력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평화는 그 어느 누구도 보장해 줄 수 없고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야 한다. 한걸음 한걸음씩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길로 용기 있게 걸어가야 한다. 이것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여정이다. 앞으로 우리 정부는 미중 전략경쟁 국면에서 지정학적 충돌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국제사회와의 연대·협력으로 국익중심 다자외교를 추진하면서, 남북관계 발전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이뤄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