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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 토론
코로나19 장기화, 소상공인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다
사회임운택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부위원장)

토론박기백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교수),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일시2021년 8월 27일 / 장소정책기획위원회 소회의실 / 김가을 / 사진한상훈
코로나19는 전 국민의 일상을 많은 부분 변화시켰다. 비대면 환경으로의 전환과 집합 인원 및 가게의 영업시간 제한 등의 방역지침이 시행되었고 이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한창 사람들로 붐벼야 할 시간에 거리와 가게들이 텅 비어있는 광경이 심심치 않게 목격되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방역에 성공한 한편, 우리에겐 새로운 문제가 생겼다. 바로 소상공인들의 재산 피해이다. 손님이 없어 매출이 줄어들고, 월세를 내지 못해 폐업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몰리게 된 소상공인들은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적인 방역 뒤엔 소상공인들의 눈물이 숨겨져 있던 것.
최근 변이 바이러스의 발생으로 코로나19의 종식을 기대하기보단 코로나19와의 공존을 대비해야 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관한 논의도 나오고 있다. 코로나 위기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방안, 그들과 공존할 수 있는 방역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정책>에서 정책기획위원회 임운택 국민성장분과 부위원장의 진행 하에 서울시립대학교 박기백 교수와 소상공인연합회 차남수 본부장이 참여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왼쪽부터) 차남수, 임운택, 박기백
(왼쪽부터) 차남수, 임운택, 박기백
영업 환경의 전환이
소상공인의 피해를 극대화

임운택

오늘 코로나19 발발 이후 떠오른 소상공인 문제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우리 사회의 모든 경제 주체들이 힘들어 하고 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이동 제한, 영업시간 제한, 집합 인원 제한 등으로 특히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은 심각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 지원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전에, 코로나19 위기의 현황을 설명해 주세요.

차남수

모든 지표에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출을 예로 들 수 있겠는데요. 대출 받는 사람들이 최대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2019년의 점포 철거량은 4,583건 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발발한 이후인 2020년도에는 1만 5천만 건으로, 2배 이상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 사용료 현황 영수증을 보면 2019년 대비 약 20조 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됐습니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은 더욱 많겠죠. 기존의 소상공인들은 대면 환경에서 영업을 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영업 환경이 전환되었습니다. 낯선 영업 환경에서 소상공인의 어려움은 더욱 극대화되었을 겁니다.

박기백

차남수 본부장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여신금융협회의 자료를 보면 전체적으로 매출이 약 20조 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소상공인의 피해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 매출 감소가 소상공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영업 환경이 온라인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업 환경의 변화는 소상공인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주요 요소라고 봅니다.
1차 이후 지지부진한
재난지원금의 효과,
영업 환경의 전환을 고려한
지원 필요

임운택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크다는 현황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제5차 재난지원금이 결정됐는데요. 1차부터 4차 재난지원금이 이미 지급됐습니다. 그러나 재난지원금의 특성상 범위나 규모면에 있어서 모든 사람이 만족스러울 수 없었는데요. 5차 재난지원금을 얘기하기 전에 1차부터 4차까지의 재난지원금 성과가 어땠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박기백

1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대상으로 4인 가족 기준 1인당 25만 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이후 2차, 3차, 4차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지원됐고요. 수혜자 입장에서는 돈을 받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되는 거지만 전체적인 상황을 보면 재난지원금이 피해금액에 크게 못 미쳤다고 봅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것이 소상공인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소상공인과 같이 일했던 사람들, 즉 피고용자들에게도 필요하다면 지원을 해주는 게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박기백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교수
박기백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교수

차남수

교수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1차 재난지원금의 경우는 소상공인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됐었습니다. 1차 재난지원금을 풀었을 당시엔 코로나19 감염자가 상당히 줄어든 작년 5~6월이어서 외출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재난지원금으로 소비하여 재난지원금의 효과가 있었고,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입니다.
그러나 2차, 3차, 4차까지 재난지원금을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상공인들에 대한 피해에 비해 재난지원금의 성과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는 평이 많습니다. 결국 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로 인한 환경의 변화를 감안하지 못했고, 한계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임운택

환경의 변화라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차남수

코로나19로 온라인 시장이 이전과 비교하지 못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감염을 막기 위해 오프라인에서의 영업을 제한하고, 여기에 디지털 뉴딜을 이루기 위해 온라인과 비대면에 각계각층의 관심이 쏠린 탓이죠. 이에 반해 소상공인들의 정보화율은 20%도 안 됩니다. 80% 정도가 비대면 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들의 기존 영업 환경들이 시대에 맞게 변해야 매출이 생기고, 그 소득으로 고용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러한 변화가 생겨야 하는데, 1차 이후의 재난지원금은 환경의 변화를 포함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나’하는 실효성에 의문이 가는 거죠.

임운택

코로나19로 영업 환경이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으나 여기에 적응하지 못한 소상공인들이 많고 이를 위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시군요.

차남수

그렇습니다. 가장 피해를 많이 입었던 업종이 PC방, 카페, 식당으로 오프라인, 즉 대면 영업장이었습니다. 이런 곳들은 영업 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고요. 이에 반해 온라인으로 교육하는 쪽은 큰 타격을 본 곳이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수업을 비대면으로 할 수 있게 온라인으로 전환한 인강 중심의 교육사업은 오히려 매출이 올랐다고도 합니다. 또 오프라인에서 영업하던 소상공인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으나 온라인 판매로 전환한 소상공인들은 매출에 도움이 됐다는 얘기를 하십니다.

임운택

결과적으로 소상공인 중에서도 가장 피해를 본 업종이 도소매, 음식, PC방 업종이며 지원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말씀이군요.
임운택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부위원장
임운택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부위원장
다양한 업종의 특성과
코로나19 이전부터 겪고 있던
경제적 문제로
소비자금 효과는 불분명

임운택

소상공인 지원과 함께 내수 지원을 위한 소비자금 지원의 효과도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중앙정부와 부분적으로 지자체가 지원했던 내수효과를 겨냥한 소비자금 지원의 효과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기백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연구를 통해서 소비 지원의 효과를 파악하는 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경제학적으로 봤을 때 돈이 자기한테 오면, 즉 소득이 생기면 두 가지 선택밖에 없습니다. 소비하거나 저축하거나. 여기서 저축이란 미래의 소비를 위해서 대기하고 있는 돈일뿐입니다. 그러니까 어느 시점에서 소비하는가의 문제인 거죠. 그러니 지원금을 얼마나 소비할 것인지 묻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언젠가는 모두 소비하게 될 테니까요. 다만 처음 받았을 때 모두 소비해야 재난지원금의 지원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지원금을 언제, 얼마만큼 쓰는지 정확히 계산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소상공인한테 물어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똑같은 금액이라도 도움이됐다는 곳이 있고, 도움이 안 됐다는 곳이 있을 테니 하나의 연구로 정리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소비자금은 꽤 효과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1차 재난지원금을 코로나19 감염이 잦아드는 시기에 전 국민을 대상으로 풀었죠. 시기와 대상이 적절하게 맞아떨어진 덕에 소비 증대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차남수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 각종 보고서에 나오는 퍼센트에는 차이가 있지만 소비 증대에 실직적인 도움이 됐다고 봅니다. 그러나 국민의 관점에서 볼지, 소상공인 관점에서 볼지에 따라 입장 차이는 있죠.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이전에도 부담을 가지고 있었어요. 월세나 공과금, 대출 등 기존의 고비용에 대한 부담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19라는 타격을 받은 셈이죠. 아까 말씀드린 영업 환경의 전환도 그렇고요. 지원의 효과를 보려면 지속적으로 다방면에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코로나19로 영업 환경의 전환이라는 문제가 더해지니 효과가 미비할 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이
전국에서 쓸 수 있는 화폐 필요

임운택

제5차 재난지원금의 경우에 소비자금 지원 시 소득 하위 88%에 제한하여 지급하기로 하였는데, 이 경우(즉 하위 88% 지원)와 전 국민 지원(88% vs 100%)의 효과는 어떻다고 보시나요?

박기백

저는 88%라는 비율이 상식에 부합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88%에 부합하는 사람들만 주고 나머지 12%에 포함되는 사람들에게는 주지 않는 게 논리에 안 맞아요. 소상공인 입장에선 소비자들이 12%에 속하는지 88%에 속하는지는 중요하지 않거든요. 우리 가게에 와서 소비해 주면 되는 거예요. 소비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문제로 같이 연결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온누리 상품권이나 지역화폐는 사용처가 딱 지정되어 있습니다. 주로 지역 시장에 집중되어 있죠. 그럼 저소득층이나 중소득층은 평소 시장에서 썼던 돈을 소비자금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고소득층은 시장에 일부러 들려서 소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남수

저도 전 국민이 힘든 상황인데 100% 다 줘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는 모두가 함께 극복해야 하는 재난이지 않습니까.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 100%에게 지원해 주는 것은 찬성합니다. 문제는 재난지원금의 시기입니다. 코로나19 감염자가 줄어들었을 때 재난지원금을 주는 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확진자가 많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재난지원금을 푼다면 그 돈을 어디에 쓰겠어요. 온라인이나 기존의 거대 플랫폼에서 소비할 겁니다. 그리고 지원 방식도 지역화폐보다 전국에서 쓸 수 있는 카드나 통합상품권을 만들어 지원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역에 한정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해요.

임운택

새로운 지적입니다. 지원금을 풀어야 할 시기에 풀지 않았다고 주장하시는 거군요.

차남수

시기를 신중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코로나19가 완화됐을 때 지원금을 줘서 소비를 증대하고 국민의 어려움을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임운택

5차 재난지원금을 코로나19가 완화된 시점에 지원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말씀이군요.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차남수

그렇죠. 코로나19가 잦아든 시점에 재난지원금을 풀면 비대면 업종 환경으로 전환하지 못한 80%에 해당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됐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처도 고민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지역화폐로 지원이 되면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곳이 있고, 불가능한 곳이 있거든요. 그리고 해당 지역에만 한정이 됐기 때문에 너무 국소적입니다. 전국적으로 다 쓸 수 있도록 카드사와 연동되는 것이 맞다 생각해요. 서울시민이 강원도에 가서 쓰고, 제주도민이 부산에 가서 쓰고, 이렇게 되면 관광업도 활성화 될 수 있을 겁니다. 관광도 활성화시켜야 지역 경제도 살지 않겠습니까. 전국에 있는 소상공인들의 가게를 다 통합할 수 있는 통합 상품권을 고민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박기백

중앙정부가 세금을 걷으면 교부금 20%, 교육재정교부금 20% 약 40%를 지방으로 이양합니다. 6:4의 비율로 세금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나눠 쓰고 있는 셈이죠. 그러니 60%는 전국에서 쓰고 40%는 지역화폐로 지방에서 발행하는 아이디어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임운택

재난지원금의 지급 시기와 방식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해당사자와의 대화와 협의로
지원금의 사용처를 정해야

임운택

정부는 작년 하반기에 경제정책으로 내수대책을 내세웠습니다. 바로 상생소비지원금인데요. 카드사용액이 월평균 3% 이상 늘어나면 증가분의 10%를 다음 달에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내용입니다. 이때 매월 10만 원, 1인당 총 30만 원의 한도를 설정하고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명품매장, 유흥업소 등에서 사용한 금액이나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 내구재 구입비는 제외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책의 효과는 어떻다고 보시나요?

차남수

10%의 캐시백 환급이 큰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하나, 결국 카드 결제가 가능한 영업장과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한정됩니다. 아직도 카드를 못 받는 곳들은 배제되는 겁니다. 이런 부분까지 감안한 정책이 필요하다 봅니다.

박기백

3% 늘어나면 10%를 환급해 준다는 내용을 보면 수혜의 범위가 너무 세분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역화폐가 소상공인의 지원책으로 풀어졌다면 캐시백 정도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 많은 소비처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전반적으로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거든요.
그리고 소비가 늘어나는 계층은 결국 소득이 증가하는 계층입니다. 소득이 떨어진 계층은 오히려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그런데 이 캐시백은 주로 소득이 많이 늘어난 사람들에게 혜택이 가게 되어 있습니다. 차라리 그 돈을 아껴서 소상공인한테 직접 주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차남수

사용처에 관해서는 소상공인들과의 대화가 충분히 이뤄져야 합니다.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극대화된 상황에서 정책 결정권자, 경제학자, 단체 업종들과 합의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대화와 토론을 하면서 방향성을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추경 편성으로 지원 확대 필요

임운택

지난 7월 1일 국회를 통과한 손실보상법(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서 소급 적용을 제외한 정부의 결정은 적절했다고 보시는지요?

박기백

저는 법적인 안정성을 이유로 소급을 반대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재난지원금이나 예산 형태로 지원하는 건 아무 문제가 없어요. 지금부터 손실액수를 계산하고 추경을 편성해서 지원해 주면 좋겠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폐업을 했더라도 증빙만 할 수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우리나라가 코로나19로 쓴 재정이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적습니다. 우리 정부에서도 코로나19 관련해서 지금보다 좀 더 돈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차남수

증빙을 매출로 할지 또는 소득으로 할지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만약 소득을 기준으로 한다면 지출과 수입에 대한 모든 영수증을 누가 파악을 할 것인지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상공인들이 증빙까지 할 여력이 안 될 가능성도 살펴야 합니다. 매출 기준이라면 영업금지 업종, 제한 업종, 일반 업종으로 나누어 차등적으로 지원을 해주는 방안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업금지 업종은 매출의 70%, 제한 업종은 60%, 일반 업종에는 50% 이하를 지원해주는 방식이죠. 이렇게 구간을 나눠 지원해주는 걸 고려해 봤으면 합니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단순한 재정 지원을 넘어
구조적인 변화 필요

임운택

정부의 재난지원금 정책이 생존 지원 방식에만 집중되어 있고, 피해 보상과 영업 활성화의 영역에서 대책과 지원이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정책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차남수

재난지원금은 일시적인 대책에 불과합니다. 재난지원금으로 소상공인들이 당장 급한 불은 끌 수 있으나, 영업을 활성화 시키고 소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와 관련해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방안이 필요합니다. 우선 영업에 필요한 상가 임대비, 공과금, 부과세 등의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듭니다. 고비용 구조화가 되었다는 거예요. 이것을 저비용화 해야 합니다. 영업 활동 비용을 국가에서 낮춰주거나 지원해주는 대안이 있어야 합니다.

박기백

공과금은 영업제한이나 금지 업종에 한해 정부에서 지원해 줄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부가세는 상황에 따라 유예나 감면을 생각해 볼 수도 있고요. 우리나라가 성공적인 방역으로 여러 곳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성공적인 방역에는 소상공인의 고통이 숨겨져 있는 겁니다. 회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고 해서 회사를 폐쇄하지는 않습니다. 학교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개인 영업장, 소상공인들은 가게 문을 닫지 않습니까.
뿐만 아니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인원끼리 모이기 어려워 개인의 행복 측면에서 보자면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고 볼 수도 있고요. 방역의 방식을 정할 땐 희생을 하는 쪽에 최대한 보상을 해야 합니다. 현재처럼 소상공인을 통제하여 한쪽한테 희생을 요구하는 방식은 옳지 않습니다. 지금이라도 방역의 방식을 바꿔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요즘 백신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백신접종이 2차까지 완료된 사람에 한해 집합 인원을 유연하게 푸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겠죠.
고비용을 저비용으로,
소상공인 맞춤 공제 보험 필요

임운택

마지막 질문입니다.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은 무척 취약한 상황입니다. 노란우산 공제 가입률(30% 수준)도 낮은 편이고요.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개선 방안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차남수

일본에서는 폐업을 했거나 공제금을 받을 때 세금을 감면해줍니다. 이것이 경제복지로 이어지는 겁니다. 가입률이 낮다는 것은 공제율이 낮다는 얘기입니다. 노란우산을 가입하면 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식의 인센티브가 있어야 가입률이 높아질 겁니다. 그리고 노란우산 공제 보험의 타겟층이 너무 넓습니다. 당장 보험금을 낼 돈도 없는 소상공인들은 가입을 못하고 일정한 수익이 보장되는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라고 봅니다. 소상공인만을 위한 공제가 필요해요.
사회안전망은 소상공인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는 임대료, 인건비 등의 비용을 국가에서 줄여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소상공인들은 자본 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요. 자본이 없는데 상가를 임대받고 사람을 고용하는 등 많은 지출을 해야 합니다. 고비용에서 시작한다는 겁니다. 이러한 시작 비용을 저비용화 해야 합니다. 프랑스의 경우 ‘비탈 카르티에(Vital Quartier)’사업을 2004년부터 시행했습니다. 빈 부지나 상가를 파리시에서 매입해서 소상공인에게 저렴한 임대해주는 사업으로, 소상공인의 사업 출발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었죠. 소상공인이 취약계층이 되지 않도록 보조하는 것이 사회안전망의 핵심입니다. 법이나 정책 지원 등으로 소상공인 영역에 대한 비용 자체를 저비용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기백

임대료와 인건비는 시장에서 결정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소상공인의 비율이 매우 높고, 이에 자연스럽게 경쟁이 치열해지다보니 임대료가 올라가는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노란우산 공제에 관해서는 소득이 적은 사람한테 보험 들라는 건데, 먹고 살기도 바쁜 사람들한테 보험 들어서 돈 내라고 하는 건 굉장히 이상한 방식이라 생각해요. 보험으로 혜택을 받는 직업군을 보면 공무원부터 시작해서 대기업, 100인 이상의 기업 이렇게 내려갑니다. 계속 아래로 내려가다 보면 혜택을 가장 적게 받는 사람은 경제적으로 열악한 사람이에요. 그래서 순서가 틀렸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진짜 보험을 통해 구제를 하고 싶다면 아래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교수
박기백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교수
장기적인 비전과
과감한 재정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문제를 해결해야

임운택

오늘 코로나19 발발 이후 계속 열악한 상황에 놓여 있는 소상공인의 지원 문제를 들어봤습니다. 박기백 교수님과 차남수 본부장님의 토론 내용을 정리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차남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재난지원금이라는 형태로 응급 수술을 했습니다. 응급 수술 후엔 재활과 사회화를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 대한 논의가 너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업종의 특성에 따라 어떤 지원이 필요하고 어떻게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현재 각계각층에선 지원 관련 정책을 잘했네, 못했네 성과 부분에만 집중이 되어있는데, 각 업종별로 어떻게 재활을 해야 할 것인지 논의가 필요합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의 공존을 준비해야 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가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일상의 많은 부분이 디지털화 되어있고요. 변화된 시대에 걸맞게 환경도 바뀌어야 해요. 소상공인의 영역도 이러한 변화에 편승할 수 있는 대안도 필요하다 봅니다. 국가에서 소상공인들의 영업환경의 전환과 관련된 업종&지역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식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지원해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기백

정부의 핵심 역할 중 하나는 사회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돕는 겁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평시에 재정적 여력을 모아야 해요. IMF, 금융위기, 코로나19 등 여태껏 우리나라가 겪었던 경제 위기는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한창 구하는 청년들의 인생도 바꿨습니다. 위기가 닥치면 가게 문을 닫고 취직을 못하는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평시에 재정을 최대한 모아놨다가 과감하게 재정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임운택

정부가 코로나19 발발 이후에 재정 지원으로 응급 수술을 했지만 미흡한 점이 있었고, 재정 지원의 결정 과정에서 정책결정권자들과 이해당사자 간의 대화가 부족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두 분 다 코로나19 이후에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이 단순한 생존 지원에 끝날 게 아니라 경쟁력 있는 비전과 영업 환경의 전환을 이룰 수 있는 정책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하셨고요. 특히 박기백 교수님께서는 재정 지원이 필요할 때 과감하게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정책 결정 과정에서 논의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미흡하지만 오늘 이 정도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