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재인 정부에서의
한국 경제
국민들의 경제적인 어려움 해결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좋은 경제성장세를 유지하였고, 일자리 분야에서도 공공분야의 일자리를 확대하였다.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였으며, 공공의 단기일자리 제공도 늘어나 저소득 계층의 충격완화에는 기여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기업의 좋은 일자리 확대는 뚜렷한 성과는 없었다.
가계소득의 증가라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의 가장 중요한 목표였는데, 그 수단이 최저임금이었다. 최저임금의 경우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 EITC의 대폭 확대를 통해 저소득 근로자에 대한 지원은 확대했고, 재난지원금 등 공적이전소득을 통해서 위기기간에 소득지원을 했지만, 만약에 이 소득지원을 같은 재원으로 저소득계층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면 더 큰 성과를 이뤘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안전망 확대분야에서는 지속적인 확대가 이루어졌고 상당한 성과를 이뤘다. 그중 전국민 고용보험의 경우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추진했고, 굉장히 어려운 과제였다. 특히 소득 파악의 문제가 어려웠으나, 이 문제를 넘어서 제도변화로 만들어갔다. 이로 인해 전국민 고용보험으로 가기 위한 상당한 노력과 발전이 있었다.
부동산 정책 측면에서는 정부가 부동산 가격 안정에 실패했다고 자인하고 있다. 그리고 중요한 과제인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어려움 측면에서는 상당히 큰 구조적인 문제인데 문재인 정부에서는 그다지 깊숙하게 손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두 가지 정도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초저금리 상황이다. 이는 정부 초기에 전망하기 어려운 내용이었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저금리가 자리 잡았고, 금융 완화와 유동성이 굉장히 확대되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주택 가격 상승을 가져왔다.
하나는 심각한 수도권 인구 집중이다. 좁은 지역에 굉장히 많은 사람이 모여 살면 거기에 적절한 부동산 공급에 많은 자원과 인력을 집중해야 한다. 자원과 인력이 또 다시 수도권에 집중되기 때문에 다시금 많은 인구가 서울로 집중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이 때문에 부동산 문제 해결은 근본적으로 어려운 여건이었다. 물론 초저금리 상황이 없었다면 드러나지 않았을 수도 있으나, 초저금리 상황이 되면서 어려운 여건이 드러났고, 결국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성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또 하나는 정책의 영역에서 크게 조세 정책, 대출 규제, 금융 정책, 공급 대책이 있었는데, 과연 어떤 일이 이루어졌고, 각 부처에는 책임을 다했는가. 그리고 이것이 정부의 정치적인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실행 부처가 얼마나 따라주느냐의 책임도 마찬가지로 존재한다.
우리가 공급에 대한 문제를 많이 이야기하고 있었지만, 국토부가 공급의 확대가 조금 더 있었다면 크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까? 그것보다는 좀 더 강한 조세정책을 초기에 시도하지 못한 것, 무엇보다 대출 규제는 정부 초기부터 상당히 관심을 가진 부분이었으나 현재는 DSR이라는 규제가 정부 후반기에 실현이 될까 말까 한 상황이다. 왜 이렇게 오랜 시간 실현이 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문제와 관련해서 정부의 각 개별 부처의 책임 소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이는 향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3. 코로나19의 경제적 파급 효과
코로나19의 경제적 파급 효과는 공급망 교란으로 인한 공급 축소와 소비 축소로 인한 수요 축소가 같이 작용하는 특별한 위기이다. 결과적으로는 현존하는 경제 시스템의 불평등한 요소를 더욱 강화하는 역할을 했다.
우리가 금융과 재정에서 다른 나라들과 비교한다면, 대부분 나라들이 <그림 1>과 같이 재정정책상 10% 혹은, 15~25%까지 누적된 GDP 대비 재정지원이 있었는데, 우리나라는 4.6%로 주요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낮지만 유효한 재정지원을 했다.
<그림 1> 주요국의 GDP 대비 재정
/금융 지원 규모 비율
(단위 : GDP 대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