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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특집Ⅱ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차기정부의 과제
임운택 (계명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위원)
한국판 뉴딜의 등장 배경과 의미
2020년 상반기 예고 없이 다가온 코로나19의 발발은 대내외 경제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감염병의 팬데믹으로 각국이 취한 강도 높은 봉쇄조치 때문에 세계경제는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와 고용위기에 직면하였다. 수출주도적 성장을 해온 한국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은 내수중심의 국가보다 위기의 파장이 더 클 것으로 예측되었다. 일자리를 지켜내고 내수를 뒷받침하기 위한 경제의 버팀목이 없다면 수요위축, 소득감소, 대량실업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커지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는 2020년 7월 14일 제7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경제위기 극복의 단기적 차원을 넘어 자본주의 대전환기에 경제의 체질과 산업구조의 대대적 전환을 예고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제시하였다.
한국판 뉴딜이 단순히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응급처방이 아니라는 점은 사업의 규모와 기간에서 이미 예고되었다. 2025년까지 160조의 예산을 투입하여 19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낸다는 계획은 규모에서도 압도적이지만, 내용에서도 기존의 산업구조를 대대적으로 혁신하는 콘텐츠를 담고 있었다. 일차적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차원에서 구상되었지만, 한국판 뉴딜은 사실 2008년 전후의 자본주의 대침체 이후 일련의 세계경제 구조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늦은 감마저 없지 않을 만큼 절박한 선택이기도 하였다. 지난 수년 동안 세계에서는 두 개의 거대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 하나는 소위 ‘4차 산업혁명’의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다. 국내에서도 이미 ‘스마트공장 사업’이나 ‘제조산업 혁신전략’ 진행 등의 관련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디지털화를 대체로 AI, IoT, 빅테이터를 활용한 생산공정의 로봇화나 자동화로 이해하고 있을 뿐 산업구조의 전환과 그에 조응하는 고용 및 숙련의 변화라는 전반적인 경제구조의 재구성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세계경제의 또 하나의 흐름은 코로나 펜데믹의 확산으로 인해 더 중요해진 생태친화적 산업전환을 제시하는 그린뉴딜(Green New Deal)이다. 과거 ‘파리기후협약’의 발 빠른 참여에도 불구하고 이행부실로 ‘기후악당국가’의 오명을 들었던 대한민국으로서는 더는 지체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했다. 이미 미국의 바이든 정부와 EU는 탈탄소화를 무역규제의 장벽으로 활용하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하였으므로 탄소중립경제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화석연료에 기반을 둔 저비용 경제로부터 고숙련-생태친화적 경제로의 전환은 대한민국이 OECD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선진국가로서 기후환경에 기여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수행해야할 의무이자 개발도상국의 빠른 추격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이기도 하다.
한편, 디지털·그린경제로의 사회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은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조정과 일자리 형태의 변화를 필연적으로 동반하므로 그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도 불가피하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취약계층의 고용불안정성과 사회안전망은 이전보다 더 악화될 우려가 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는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직업훈련을 확대하고, 새로운 고용형태에 대한 법적 보호, 실업·소득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사회안전망 대책을 포함하였다. 한국판 종합뉴딜 2.0 에서는 계층별 고용역량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강조한 ‘휴먼뉴딜’을 디지털 뉴딜 및 그린 뉴딜과 동등한 지위로 격상하여 세 개의 뉴딜 전략이 한국판 종합뉴딜의 핵심 전략으로 제시되었다.
한국판 뉴딜은 형성적 패러다임
<그림 1> 한국판 뉴딜의 구조
<그림 1> 한국판 뉴딜의 구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은 그 자체로 완결형이 아니다. 개혁이 혁명보다 어렵다고 하듯, 기존 제도와 그에 익숙한 행위의 관성을 바꾸는 일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실제로 한국판 뉴딜이 지향하는 새로운 사회경제 패러다임은 우리경제가 그간 익숙했던 행위양식과 거버넌스를 바꾸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선진국 경제로의 진입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사회경제 구조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첫째, 계층, 세대 간의 불평등 구조의 심화이고, 다른 하나는 수도권과 지역간의 경제격차이다. 이 두 개의 취약구조는 어떠한 정치적, 이념적 관점에서 서 있든 향후 우리 경제와 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한국판 뉴딜도 이 프로젝트 성공의 열쇠를 두 개의 취약구조 개선에서 보았다(<그림 1> 참조).
성장만이 최우선 목표였던 과거의 경제발전전략은 그동안 많은 사회적 갈등과 이해관계의 충돌을 양산해왔는데, 새로운 사회경제 전략은 이러한 문제를 도외시하고 성공할 수 없다. 기득권 계층과 취약계층간의 소득 및 자산구조의 격차가 지금 보다 더 커지면 사회적 갈등이 새로운 사회경제 패러다임의 전환 시도를 무력화시킬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책이 결정되고 집행되는 각각의 단위에서 이해당사 간에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은 더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일례로 현 정부에서도 중앙단위의 노사정간 사회적 대화는 성공하지 못했다. 한편, 지역균형 발전도 당위적 주장에 비해 지난 20여 년 동안 정부가 교체할 때마다 이러저러한 전략을 구사했음에도 수도권과 지역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의 경제적 격차는 삶의 질의 격차로 이어지고, 지방에서의 청년유출 현상이 보편화되고, 다시 지역이 인재부족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은 기대하기 어렵다. 과거 권위주의적 정부에서처럼 주요정책이 하향식(top-down)으로 결정·집행되는 방식은 오늘날의 사회경제구조에서 대단히 비효율적이다. 그러한 방식은 지역에서 정책형성의 창의성과 지속성을 기대하기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에 대한 지자체의 수동적 태도만 키울 뿐이다. 결국 디지털, 휴먼, 그린 뉴딜의 성공 요인은 산업과 고용의 실질적인 수요가 있는 지역에서 이러한 전략이 능동적으로 주도되고, 정책의 형성이 상향적(bottom-up)으로 진행될 때 정책의 역동성과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판 뉴딜은 세계적인 경제흐름과 같이 하고, 동시에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회경제 구조의 대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현 정부가 오롯이 기획·설계하고 종료할 일은 아니다. 아마도 새 정부의 가치와 철학에 따라 뉴딜 사업의 명칭이 변경되고, 세부사업의 미세조정과 강세의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에서 이러한 사회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거스르기는 어려운 것이다. 디지털 전환과 그린 뉴딜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추세이고, 이 흐름에서 이탈하면 지금까지 수출주도적 성장을 해온 한국으로서는 치명적이기 때문이며, 생태친화적 경제가 아닌 개발위주의 성장전략은 토건 세력의 부활로 지역과 계층격차의 심화를 초래할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 한국판 뉴딜은 현 정부의 공과로 그칠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해 차기 정부에서도 진행되고 성공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판 뉴딜을 형성적 패러다임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차기 정부가 성공적으로 이 과업을 완성하면 그것이야 말로 이제까지 5년 단임 정부의 대표적 폐해로 지적되었던 정책 연속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모범적 사례가 될 것이다.
‘한국판 뉴딜’의 실행의 어려움
– 사회적 합의와 지역의 능동성
앞서 한국판 뉴딜의 성패는 사회적 합의 전략과 지역 기반 전략에 달려있다고 강조하였지만,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치적 역량이 발휘되어야만 가능하다. 두 개의 실행전략 중 어느 하나 쉬운 것은 없다. 각각의 어려움을 살펴보자.
사회적 합의 전략은 대화 상대자(경영계와 노동계)에 대한 정부의 인식과 접근방식, 정부의 가치와 철학에 따라 형식과 내용에서 차이가 클 수밖에 없다. 대체로 익숙한 선입견을 해소하면서 사회적 대화를 하려면 신뢰 구축이 우선이나 5년 안에 정부가 이를 수행하기는 정말이지 쉽지 않다. 물론 지역 단위에서 작동하는 노사민정협의회나 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매우 요식적이어서 서류상으로 이행되는 사회적 대화에 불과하다. 간혹 지역의 긴급현안이 등장하면 그때서야 소방수 역할을 해야 할 때도 있지만, 평상시에는 말 그대로 형식적 기구에 불과하다. 역대 정부에서 보듯 중앙 단위의 사회적 대화의 협상의제는 정치적 상황과 판단에 따라 결정된다. 기본적으로 사회적 신뢰가 강고하지 않고, 대화 상대자에 대한 이념적 선입견이 강하다 보니 번번이 판이 깨지기 십상이다. 사회적 대화가 나름 일상화된 서유럽 국가의 경우처럼 사회적 대화의 이해당사자들이 정치적 협상(political Bargaining)을 하려면 평상시 신뢰구축은 물론 의제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성이 일상화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보건대 차기 정부에서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하는 것도 현 정부처럼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차기 정부 또한 이념과 철학을 앞세우기보다는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는 것 외에 왕도가 없다.
지역기반 발전전략 또한 쉬운 과제는 아니다. 분권과 자치의 제도적 기반으로 지자체의 자율성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정적 어려움으로 지자체는 여전히 중앙정치와 익숙한 거래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표와 정부의 지원이라는 해묵은 거래 관행이다. 역대 대선 때마다 지역의 각종 민원성 공약이 난무하고 후보들마다 득표를 위해 이를 수용하지만, 모두 현실화하기도 어렵고 이러한 방식은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 대부분 토목건축 관련 사업으로 결과적으로는 지역 토호의 배만 불리고, 싸구려 임시 일자리만 남발할 뿐 대부분 교육과 훈련의 투자로 지역의 청년에게 장기지속적인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과는 별 상관이 없는 일자리들이다. 그러니 전국 모든 지역에서 청년 유출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물론 중앙정부 주도의 지역발전 전략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2004년 8월 「제1차 국가균형발전5개년계획」을 통해 지역의 전략산업을 확정하고, 2009년 지역산업육성전략에 ‘경제권역’개념을 도입하고, 2016년에는 지역의 특화된 주력산업에 맞춤형 지원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정부가 바뀔 때마다 지역산업육성전략의 예산이 바뀌고, 지원대상과 지원기간도 변경되어 지역은 산업전략이 아닌 정치전략을 짜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러나 사회적 합의전략에 비해 지역기반 전략은 상대적으로 정부의 정치적 가치와 철학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다. 역대 정부 모두 지역균형발전 전략에 나름 공을 들여왔기 때문이다. 물론 결과는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다. 지금까지 역대정부가 중앙중심의 하향식 이행전략을 구사하여 왔기 때문에 생긴 폐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지역의 고유한 산업전략은 없고,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는 중앙정부가 확정한 사업을 그대로 모방하여 예산을 따내기 위해 비슷비슷한 사업을 반복하고 있다. 웬만한 광역지자체가 모두 전기차를 만드는 우스꽝스러운 현실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하향식 산업 발전전략은 중앙정부에 대한 지자체의 의존성과 정치적 거래에 익숙한 관행만 만들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주민에게 돌아갈 뿐이다. 한국판 뉴딜의 성공은 결국 이러한 불편한 현실을 직시하고 지역의 능동성에 기반한 뉴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차기정부의 과제 - 한국판 뉴딜 성공의 열쇠는 지역
한국판 뉴딜의 실행전략으로 사회적 합의와 지역기반 전략을 제시하였고, 두 가지 모두 간단한 과제가 아님을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역할은 주어진 5년 동안 가능한 자원을 동원하여 공공선을 위해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했던 문재인 정부는 경제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한국판 뉴딜은 아직 맹아기에 놓여있다. 사업의 실행이 다소 어수선하고, 지역간 차별화도 되지 않는 상태이다. 그러나 펜데믹이 엔데믹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차기정부는 고유한 국정전략을 기획하면서 한국판 뉴딜에 실행 엔진을 달아 이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그린·휴먼 뉴딜전략은 그 명칭을 무엇이라고 하든 시대를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기 때문에, 한국판 뉴딜의 콘텐츠와 실행전략도 이제는 형식보다는 내용을 심화시키고 결실을 이루어내야 할 것이다. 아마도 콘텐츠의 재구성은 차기 정부의 철학과 가치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논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실행전략인 사회적 합의와 지역주도 발전전략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실행전략은 어느 정부에서도 필요하고, 그 성공의 결실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는 것이므로 성공을 거둔다면 쌍수를 들어 환영할 일이다. 무엇보다 지자체는 여야가 공존하고 있으므로 특별히 네 편과 내 편을 가를 필요가 없으며, 그래서도 안 될 것이다. 이제 두 개의 실행전략과 관련하여 차기정부에 남겨진 과제를 간략하게 진단하고, 역대정부의 실패를 반면교사하여 성공의 결실을 기대하고자 한다.
한국판 뉴딜의 세부 내용이 무엇이든 그 핵심은 혁신산업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련하여 노동시장에서 일자리의 기회 균등을 보장할 수 있는 노동시장 개혁과 복지 확충을 통해 분배와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한국판 뉴딜에서 이러한 전략의 성패는 사회적 합의의 도출과 지역 기반의 능동성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 결국, 과거 권위주의적 성장전략과는 달리 지역이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스스로 발전전략을 형성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디지털·그린 전환의 세계적 흐름 속에서 노동시장의 지역별 분절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러한 노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미 전국의 주요 지역이 주력산업의 쇠퇴에 따른 업종전환, 실업자 지원정책, 대체산업육성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확산될 우려가 크다. 그러나 과거처럼 산업이 붕괴되어서야 비로소 정부가 각종 긴급수혈을 통해 지역을 생존하게 하는 방식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그 규모가 커지면 불만도 커지게 될 것이다. 결국 중앙정부에 의존하지 않고, 지역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산업전략을 형성하는 지역의 역량이 관건이다. 이는 실제로 세계적 추세이기도 하다. OECD 지역고용경제개발(LEED)의 핵심전략(2016년)이나 EU의 신성장전략(2021년) 모두 기존산업의 과감한 재편,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조조정과 신산업육성, 이에 조응하는 숙련인력 양성이 지역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산업전략 육성전략이 지역의 역량과 이해에 기반을 두고 구축되어야 하며, 산업전략과 고용창출 전략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의 쌍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이 주도하는 고용창출형 산업전략은 뉴딜로 압축되는 산업구조전환의 핵심이라고 하겠다.
지역이 고용창출형 산업전략을 주도해야 한다고 해서 중앙정부의 책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중앙과 지역 간에는 분권화와 책무성에 기반을 둔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역균형 발전전략이 구사되어야 한다. 디지털 전환 및 그린전환과 관련된 산업정책과 고용정책에서 중앙정부는 전반적 권한과 책임을 과감하게 지방에 이양하고, 지자체는 권한과 책임을 이양받아 정책형성과 집행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여 중앙과 지역의 관계를 탈위계적 구조로 전환하고 교섭과 협약의 관계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권화와 관련하여 중앙정부는 산업정책과 고용정책의 최소 목표달성기준만 제시하고 지자체가 사업의 세부 추진 방안을 자율적으로 구성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책무성과 관련하여 지자체는 지역경제의 산업과 노동시장의 특성에 맞는 사업설계와 집행에 따른 산출-결과에 대한 책무를 지어야 할 것이다. 반면, 중앙정부는 지역의 특정 산업 난립을 예방하고 거시적 노동시장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균질적 고용정책을 기획하고, 중앙과 지역이 고용창출형 산업정책을 조정하는 역할과 함께 지역주도 고용창출형 산업정책의 성과와 업적에 따라 예산 배분과 규모를 결정하고 사업성과와 제고를 위한 모니터링과 컨설팅의 책무가 주어진다.
지역기반의 산업정책을 추진할 때 지역의 사회적 역량의 결집은 성패를 좌우한다. 즉, 사회적 합의의 창출이다. 지역에서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노사 및 시민사회와의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 디지털·그린전환에서 발생하는 좌초자산에 대한 처리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전환 및 이직과 전직을 돕는 직업훈련과정에서 능동적 시민의 역할을 도출해내려면 사회적 합의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한국판 뉴딜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보았던 두 개의 엔진, 즉 사회적 합의 창출과 지역기반 전략은 지역사회의 능동성 창출로 귀결된다.
당선자가 선거 과정에서 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강한 의지를 보였던 만큼 차기정부는 역대 정부의 지역발전전략의 실패를 반면교사하여 한국판 뉴딜에 함축된 디지털 전환, 그린전환, 그리고 보편적 사회안정망 구축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