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주요소식

주요소식

 

출범 4주년 기념 자치분권 대토론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2.04.08
조회수
742
첨부파일
첨부파일(사진) 출범 4주년 기념 자치분권 대토론회 개최.jpg

출범 4주년 기념 자치분권 대토론회 개최


2022년 3월 31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된 「자치분권 대토론회」에서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 이하 ‘자치분권위원회’)는 출범 4주년을 맞이하여 3월 31일(목) 14시부터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자치분권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자치분권위원회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2018년 3월 20일 출범했다.


  「자치분권 대토론회」는 행정안전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세연구원, 전국지방분권협의회 후원으로 열렸다.


  ‘자치분권 2.0시대의 의의와 미래과제’라는 주제로 자치분권위원회의 4년간 활동을 돌아보고 자치분권 2.0 시대의 새로운 과제를 각계 전문가들과 논의하고 소통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자치분권 대토론회」에 참석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토론회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조대엽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 김인호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조영훈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자치분권 전문가, 주최 측인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및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치분권위원회의 위원 및 전문위원회 위원,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세종-제주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 전국지방분권협의회 위원 등 자치분권에 관심과 지원을 해주시는 분들을 위하여 유튜브 채널 ‘아하TV 및 자치분권위원회페이스북을 통해서 온라인 생중계됐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주요 인사 축사, 자치분권위원회 4년 활동 영상 시청, 자치분권 발전 유공자 포상과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후에는 자치분권 성과 분석 및 자치분권 2.0시대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방안과 과제를 논의하고, 자치분권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평가를 주제로 한 전문가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경남자치경찰위원회 황문규 사무국장에게 유공자 표창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자치분권위원회는 지난 4년여 동안 중앙과 지방에 계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자치분권 2.0시대를 여는 성과를 거두 었다.”며, “자치분권의 입법적, 재정적, 정책적 성과를 위해 힘써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김 위원장은“자치분권 2.0시대의 제도적 기반과 틀이 마련된 만큼 자치분권 2.0시대가 지역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주민참여가 실질적으로 확대되고, 지방의회의 역할이 강화되며,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이 확대되어 자치분권 2.0시대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