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주요소식

주요소식

 

“자치분권 시대 지방의회 역할 중요”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18.08.24
조회수
1,966
첨부파일
첨부파일지방의회 아카데미_이미지.jpg

“자치분권 시대 지방의회 역할 중요”

행정안전부 등과 ‘2018 지방의회 아카데미’ 운영…자치분권 특강 이어져


정순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이 2018년 8월 10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18 지방의회 아카데미’에서 ‘왜 자치분권인가?’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민선 7기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지방의회 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18 지방의회 아카데미’가 개최되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한국지방자치학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올해 지방의회 아카데미는 2018년 8월 10일 수도권 지방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시작하였다. 지난 14일에는 전라북도 완주군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충청·전라권 지방의원들 대상으로 열렸으며, 17일에는 경상권 지방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번 교육은 지방의회 의원에게 필요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64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정순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특별강연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인 자치분권에 대해 설명하였다.

정순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이 2018년 8월 17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2018 지방의회 아카데미’에서 ‘왜 자치분권인가?’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정순관 위원장은 지난 10일 세종문화회관에서 특별강연을 한데 이어, 17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두번째 특별강연을 하였다.


  정 위원장은 ‘왜 자치분권인가?’를 주제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자치분권 과제에 대해 설명하였다. 강연에서는 지방의회 의원들이 가져야 할 지도자로서 능력과 의지를 강조하고, 당면한 사회적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자치분권 필요성을 비롯한 자치분권위원회가 마련 중인 자치분권 과제를 담은 ‘자치분권 종합계획’ 내용 등을 설명하였다.


  이와 함께 지방의회가 사회정의 구현의 감시자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 의원들이 지방자치단체 예산 낭비 등을 막기 위한 자체 역량 강화를 당부하였다.


김순은 부위원장 “지역균형발전은 지방분권 관점에서 접근해야”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8월 21일 충남 논산시 논산문화원에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김순은 부위원장도 이달 21일 충남 논산시가 논산문화원에서 개최한 ‘2018 민주시민 교육’에서 논산시청 공무원과 주민자치 위원 등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및 지방분권의 필요성’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였다.


  김 부위원장은 강연에서 자치분권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방자치단체가 당면하고 있는 지방재정 자립도 현황 등을 제시하며 지역균형발전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김 부위원장은 “선별적 차등분권, 지역대학의 육성과 인재정책 등이 향후 과제가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이들 과제를 지방분권의 관점에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김 부위원장은 자치분권 우수 사례로 일본과 영국 등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지방이양 추진 실적이 미비하다며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