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주요소식

주요소식

 

[세미나] 지역 지상파방송의 역할과 거버넌스에 대한 제안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2.01.21
조회수
594
첨부파일
첨부파일(사진)한국지역방송협회 개최 세미나.jpg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2022년 1월 19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한국지역방송협회 개최 세미나에서 축사(동영상)를 하고 있다.


  한국지역방송협회 주관으로 2022년 1월 19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이상민 국회의원, 김영식 국회의원, 정의용 국회의원, 전문가 분들을 모시고 ‘지역 지상파방송의 역할과 거버넌스에 대한 제안’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지역소멸 위기 속에서 지역 지상파 방송의 위상과 역할 강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확대됨에 따라 공적 미디어 영역이 위축되면서 지역방송의 서비스 기반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열렸다. 
  김순은 위원장은 영상축사를 통해 지역방송은 주민에게 지역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문화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공적책무를 다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지역방송은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는 매우 중요한 소통창구인 만큼 미디어 생태계의 급격한 변화로 생존의 위기에 직면한 이유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지역 지상파방송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방송의 생존과 지향해야 할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랐다. 

‘지역 지상파방송의 역할과 거버넌스에 대한 제안’세미나는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