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주요소식

주요소식

 

[기획단 소식]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1.05.07
조회수
1,671
첨부파일
첨부파일(사진) 마을활동가 네트워크 토론회.jpg

2021년 4월 27일 경기도 가평군 음악역 1939 뮤직홀에서 ‘주민자치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는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현장에서 활동하는 자치분권 마을활동가들과 함께 2021년 4월 27일 경기도 가평군 음악역 1939 뮤직홀에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자치분권위원회 페이스북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 되어 12,000여명이 시청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주민자치회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 확산 및 지역 주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수도권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활동가들이 직접 행사를 주관하였다.


  자치분권위원회 주민자치전문위원인 이혜경 인천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장이 ‘주민자치 기반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조건’이란 주제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최인수 박사는 ‘주민자치회와 읍면동 거버넌스’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좌장은 이윤희 화성시 마을자치센터장이 맡았다.


2021년 4월 27일 경기도 가평군 음악역 1939 뮤직홀에서 ‘주민자치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여미경 고양시 자치분권협의회 기획분과위원장이 주민자치회 실제 운영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또한 여미경 고양시 자치분권협의회 기획분과위원장과 김혜옥 부천시 성곡동 고강본마을자치회 위원장이 현장의 주민자치회 실제 운영사례를 발표하고, 수도권 마을활동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자치분권위원회에서는 4월 27일 수도권 토론회를 시작으로, 올해 호남권, 영남권, 강원권 등 지역 활동가들이 주도하는 주민자치․마을공동체 활성화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지역 활동가들이 주도적으로 토론회를 기획․운영하면서 실질적 주민자치가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자치분권2.0시대의 성공여부는 주민들에게 달렸다.”면서 “주민자치회 및 마을활동가들이 지방정부의 거버넌스 파트너로서 견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현장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