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및 위원회 운영 종료에 따라「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하여 제공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4월 27일 발족한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공동 단장으로 하는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는 2021년 5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지원반 실무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와 관련 전문가, 부·울·경, 충남·충북·대전·세종, 대구·경북, 전북 등 지자체가 참여해 메가시티 추진 계획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방안을 논의하였다.
주요 내용으로 대구ㆍ경북은 통합관련 법안의 조속한 입법 추진, 충청권은 국가 공모사업 선정시 지자체 광역협력사업 우선 반영, 부ㆍ울ㆍ경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확대와 초광역 협력 지원 계정을 신설하고, 지방교부세 지원 대상에 특별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는 등 획기적인 재정 지원 방안 마련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범부처 TF는 2021년 4월부터 10월까지 지원반 실무회의를 거쳐 전체회의를 개최하는 등 집중 운영하여 범부처 지원방안을 10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