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및 위원회 운영 종료에 따라「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하여 제공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방이양일괄법 제정 관련 시·도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8년 7월 11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19층에서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각 시·도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는 역대정부에서 지방이양을 결정하였으나, 아직까지 이양되지 않은 사무를 일괄적으로 넘기기 위한 ‘지방이양일괄법’ 제정 추진에 대한 17개 시·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자치분권위원회는 지난 6월 ‘지방이양일괄법 제정 관련 시·도과장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이날 회의를 통해 각 시·도 기조실장들의 의견을 추가로 청취하였다.
정순관 위원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이양일괄법 제정 취지 및 추진 상황’ 설명에 대해 각 시·도별 질문이 이어졌다.
특히 시·도에서는 지방이양일괄법에 포함된 사무 선정기준과 지방이양 시 인력과 재정지원방안 등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일부 시·도에서는 광역시에서 일선 시군구로 넘기는 구체적 사무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날 회의에는 자치분권위원회 정순관 위원장을 비롯한 김순은 부위원장, 이인재 기획단장, 김주이 자치분권국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행정안전부에서도 김현기 지방자치분권실장, 정두석 선거의회과장이 참석하여 시·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