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유관단체소식

유관단체소식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제17기 지역정책연구포럼’ 개강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0.04.24
조회수
866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2020년 4월 22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열린 제187회 지역정책연구포럼에 참석하여 자치분권 종합계획 추진성과와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대표 이기헌)은 코로나 19 영향으로 한 달 늦은 2019년 4월 22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정부와 함께 지역발전정책을 조명하는 ‘제17기 포럼 개강 및 제187회 지역정책연구포럼’을 진행하였다.


  박상득 본부장 사회로 시작된 ‘제17기 지역정책연구포럼’에서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임직원과 전국 지방자치단체 간부 공무원 등 총 40여명(회원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포럼은 박우서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이사장 개회사와 조창현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축사, 김충환 지역정책연구포럼 총회장 환영사로 시작되었다.


  포럼에서는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과 박우서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이사장, 김충환 지역정책연구포럼 총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 종합계획 추진성과 및 과제를 주제로 정책대담을 진행하였다. 


  이어 ‘창의적 전략과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송병락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특별강연이 이어졌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2020년 4월 22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열린 제187회 지역정책연구포럼에 참석하여 자치분권 종합계획 추진성과와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날 정책대담에서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핵심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활동을 소개하였다.  2018년 9월 자치분권위원회가 발표한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담긴 33개 과제를 설명하고, 1단계 재정분권 완료와  지방이양일괄법 제정, 자치분권 사전협의제 등을 성과로 내세웠다.


  또한 향후 과제로서 국회에 제출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경찰법 개정안’, ‘고향사랑기부금법 개정안’ 등을 20대 국회 마지막 임시회에서 처리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한편 이날 행사는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따라 사전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을 한 채 진행되었다. 참석자들도 최소한으로 현장에 참석하였으며, 참석 못한 회원들을 위해 온라인 중계를 동시에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