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및 위원회 운영 종료에 따라「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하여 제공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가 자치분권 실행을 촉구하는 대전선언문을 발표하였다.
협의회는 2019년 1월 21일 오전 226개 기초의회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대전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대전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총회에서는 최근 일부 기초의회 의원들이 벌인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반성과 윤리의식을 갖춘 기초의회 상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의원 자정 결의문’과 함께 민주주의 발전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지역의 자율성, 다양성, 창의성이 발휘되는 지방분권 시대를 앞당길 ‘자치분권 실행 촉구 대전 선언문’을 발표하였다.
총회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정순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대전시장, 김종천 대전시의장, 장종천 대전 서구청장, 정용래 대전유성구청장, 황명선 논산시장을 비롯한 내외 귀빈과 전국의 226개 시군자치구의회 의장, 언론인 등 600여명이 참석하였다.
정순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축사에서 “올해는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 시행계획을 확정하여 중앙부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평가해 나가겠다”며 “특히 자치분권 관련 법 제정과 개정으로 자치분권 제도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