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컨텐츠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답게 정의롭게-청와대 사랑채 기획전시

2017-12-10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안녕하십니까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윤영찬입니다. 오늘 행사는 문재인 정부의 첫 해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되돌아보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올 한해 다사다난했다는 말로 부족할 만큼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일단 탄핵이라는, 대통령의 탄핵 있었고요. 그리고 '이게 나라냐'는 국민들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서 저희는 진력해왔습니다. 앞만 보고 질주를 했습니다. 뒤를 돌아볼 시간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한해를 마무리 하는 이 시간에 저희도 이제 차분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오늘 특별히 소개해드릴 분이 있습니다. 밑그림 없이 즉석에서 캔버스에 한 폭의 그림을 그려내는 라이브드로잉의 세계적인 아티스트, 김정기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정기 작가 : 안녕하십니까.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고맙습니다. 제가 김 작가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세계 주요 만화계 단골 초청 작가이며, 유튜브에서 드로잉 한류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김 작가님은 아티스트의 아티스트라고 불린다고 하죠. 강연을 하시면 일반인들보다는 아티스트들이 모인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이라고 들었는데요. 그 뿐만 아닙니다. 디즈니, 픽사, 그 다음에 마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도 김 작가님을 초청해서 강연을 들었다고 들었습니다. 국내 모 기업에서 광고캠페인으로 김작가님을 모셨는데, 유튜브 조회수가 400만을 넘었다고 합니다, 대단하십니다.

▲김정기 작가 : 아닙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제 소개가 맘에 드시나요?

▲김정기 작가 : 예 너무 좋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먼저 김 작가님께 듣고 싶은 게, 이번 전시 컨셉을 어떻게 잡고 계십니까?

▲김정기 작가 : 이번 전시회 컨셉은 문재인 정부 출범 200일을 맞이해서, 200일 동안 있었던 많은 사건들, 그리고 성과들 이런 것들을 제가 알고 있는 것 안에서 잘 풀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근데 밑그림도 없이 캔버스에, 즉석에서 바로 그림을 그린다는 게 상상이 안 가는데요. 머리 속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 거 아닌가요?

▲김정기 작가 : 카메라보다는, 일반인들보다 시각적 이미지를 기억하는 게 어릴 때부터 좀 남달랐던 것 같아요.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오늘 이번 작품 완성하시는데 몇 시간 잡고 있습니까?

▲김정기 작가 : 지금 계획은 8시간으로 잡혔는데,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그 시간 내에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대단하십니다. 밥도 드시면서 하셔야 될 텐데.

▲김정기 작가 : 밥은 먹어야 되는데. 체력이 잘 받쳐줘야 되는데.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예 알겠습니다. 지금부터 김 작가님이 그리는 모습을 저희가 페이스북을 통해서 10분 정도 실시간 라이브로 보여드릴 예정이고요. 이후에는 김 작가님의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계속 생중계 될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밑에 흐르는 자막을 통해서 들어가 보시면 되고요. 작가님, 그럼 시작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정기 작가 : 예 고맙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오늘 청와대에서 문재인 정부 200일을 담은 기획 전시를 시작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요. 여러분들도 올 한해 좋은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윤영찬이었습니다.

1. 페리 전 미 국방장관, 한반도 핵무장 발언 해명

2. 문재인 대통령, 노원 에너지제로 주택 방문

3.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발표

4. 대통령 경호처, 공공저작물 우수기관 선정

5. 문재인 정부 기획전시 10~25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