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매케인 상원의원 : (통역에 기초)대통령님께서 이렇게 만나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또한 어제 상하원 지도부와 함께 만나신 자리에서 매우 좋은 면담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통령님께서 상원의원들의 질의에 침착하고 완벽하게 대답을 해 주셔서 매우 좋은 인상을 남기셨다고 생각합니다.
▲ 문 대통령 : 제가 대통령 당선됐을 때 당선 축하 성명을 내 주셨고, 이번에 방미할 때도 지지결의안 주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어제 상원 지도부 면담 때도 중심 역할을 해 주셨고, 끝까지 자리를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그때 여러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아마 하시고 싶은 말씀을 다 못하셨을 텐데 오늘 이렇게 허심탄회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5월에 서로 일정이 맞지 않아서 방한이 무산됐던 것 아주 아쉬웠습니다. 다음에 언제든지 한국에 오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매케인 상원의원 : 감사드립니다. 또한 대통령님의 대선 승리를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자 합니다. 지금은 매우 어렵고 도전을 많이 받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대통령님 부모님께서 한국전쟁 때 북쪽으로부터 남쪽으로 피난을 오셨다는 이야기를 봤습니다. 대통령님 부모님께서 굉장히 어려운 시절을 보내셨을 것으로 상상이 됩니다. 저는 우리가 함께 직면한 많은 도전적인 사안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