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북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을 실현해가기 위한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오늘 오후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위원회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와 연속성을 유지하고 합의사항을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정부와 청와대 융합형으로 구성했습니다.
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맡고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습니다. 위원으로는 정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이 참여합니다.
위원회 아래에는 3개의 분과위원회를 두기로 했습니다. 남북관계발전 분과, 비핵화 평화체제 분과, 소통홍보 분과입니다. 누가 분과장을 맡을지는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남북관계발전 분과 아래에는 산림협력연구 TF를 두기로 했습니다. 산림협력 분야는 북쪽이 가장 필요로 하고, 우리로서도 경험이 많이 쌓인 분야라 우선 활동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또 남북 협의가 필요한 사안은 고위급 회담 뒤 그 결과를 실무회담이 이어 받기로 했습니다. 고위급 회담은 북과 협의해 5월 중순까지는 열기로 하고 북과 접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