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양 방문 3일 째인 9월 20일.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6시39 분 경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 국제공항으로 출발했습니다.
오토바이 호위대의 인도를 받으며 이동하는 대통령의 차량 행렬 양 옆으로 평양 시민들이 도열해 꽃다발을 흔들며 환송했습니다.
대통령은 차창을 열어 손을 흔들며 아침 일찍 나와 환송해 준 시민들에게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대통령은 오전 7시 27분에 평양 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대통령은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우리 측 수행단과 악수한 후 비행기에 올랐습니다.
특별수행원들은 오전 7시에 먼저 고려항공으로 출발했습니다.
대통령과 일행들은 8시 20분에 삼지연공항에 도착했고 군악대와 의장대, 삼지연 일대 시민들이 공항에서 환영했습니다.
또한,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공항에 미리 도착해 문재인 대통령 부부를 영접했습니다.
8시 30분에 공항 환영식을 마친 양 정상과 일행은 차량과 궤도열차로 백두산 중턱을 거쳐 장군봉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