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문재인 대통령과 환담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2.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 남북공동입장
3. 국민연금, 사실은 이렇습니다
4. 오늘의 외신-김정은 위원장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만남에 주목
오늘 LIVE 1130 에서는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방한,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 공동입장, 국민연금 관련 기사에 대한 사실을 전해드렸습니다.
1.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서울에 왔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어젯 밤에 서울에 왔습니다. 관련한 외신도 뜨거웠습니다. 프랑스의 AFP통신은 북미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 개최하는데 합의했다고 전했으며 NYT는 폭파한 풍계리 핵실험장에 핵 사찰단의 검증을 허용했다는 미 국무부 보도자료를 인용보도했습니다. 북한전문 사이트 '38노스'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영변 핵시설의 활동이 멈춰 냉각수 배출이 중단되고 햇볕에 곡식을 말리는 등 평화로운 풍경이 위성사진으로 관찰됐다고 전했습니다. 판문점에서 시작된 한반도의 봄이 영변 핵시설에 평화로운 가을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2.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 남북 단일팀 입장
많은 국내외 이슈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쉬운 소식입니다.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 아시안게임이 현지시간 6일 '우리는 하나'를 주제로 개막했습니다. '남측 누나' 김선미(휠체어 펜싱), 선수가 '북측 동생' 심승혁(수영) 선수의 휠체어를 밀어주며 남북대표팀 공동기수로 입장했습니다. 심승혁 선수가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했는데 장애인아시안게임에서 한반도기를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다방면에서 하나되는 남과 북. 남자탁구 단체전과 남자수영 계영 종목에서 단일팀의 선전도 기대합니다.
3. 국민연금 손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지난 주말, 국민연금 손실 보도 때문에 걱정하신 분들 많으시죠? 국내 증시와 시장 상황 탓에 국민연금이 국내 투자에서 수익을 못 낸 것은 사실입니다. 국민연금 투자는 주로 국내와 해외 주식투자인데 시장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최근 국내 경기 악화로 주식 상황 좋지 않아 올 1~7월 국민연금 국내주식 투자 수익은 성과평가 기준 지표인 '벤치마크' 대비 -0.69% 입니다. 결론적으로, 국내 투자에서는 잘 했다고 볼 수 없지만 해외시장 성과가 좋아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8조7277억원의 총 수익금을 달성했습니다.
국민연금의 수익성을 판단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또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 총액이 623조 정도입니다. 이 중 연금보험료 수익이 300조 가량이며 국내와 해외의 투자로 거둔 수익이 약 300조입니다. 총액의 절반이 투자수익인 것이죠. 이렇게 큰 규모의 재원이 투자수익을 내고 있는지의 여부는 장기적으로 판단해야 할 일입니다. 국내외 시장상황과 경기, 환율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있기 때문에 몇 달 간의 실적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