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남북공동선언 진행과정 및 내년도 사업계획 전반적 점검
- 3차례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정착 기틀 마련 평가
- JSA 비무장화, 상호 GP 시범철수․검증 등 남북군사합의 이행 점검
오늘(19일) 오후,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이행추진위)는 2차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1시간 동안 진행된 회의에서는 최근까지의 남북공동선언 진행과정을 점검하고 내년도 사업계획을 전반적으로 점검했습니다.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1차 남북정상회담, 5월 26일 판문점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 그리고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열린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총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지난해 16회에 달했던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올해에는 단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지난해 0회였던 남북회담이 올해만 무려 36회나 개최되는 등 한반도 상황이 긴장과 대결에서 평화와 협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남북 간 인적 왕래와 민간 교류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으며, 단절되었던 남북 간 육로 및 항공 운항 등도 재개되었습니다.
이행추진위는 남북관계 발전, 군비통제, 비핵화 등 남북공동선언의 분야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24개 남북정상선언 이행 과제 중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등 13개 과제가 정상 추진되고 있으며, 이산가족 면회소 개소 등 8개 과제는 남북 및 관계국간 협의중에 있습니다. 또한 개성공단 등 3개 과제는 합의 시부터 향후 조건 마련시 추진키로 한 사업입니다.
특히,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상호 적대행위 중지, JSA 비무장화, 상호 GP 시범철수․검증 등 한반도에서 전쟁과 무력충돌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들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오늘 회의에서는 ‘남북 철도, 도로 연결 착공식’ 준비상황도 점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