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작권 전환 "한미동맹 바탕으로 긴밀한 협의하에 우리 안보능력 강화하는 방향으로"
- '국방개혁 2.0' 속도감 있게 추진, 9.19 군사합의 성실하게 이행 등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새로 구성된 군 지휘부인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 육·해·공군 총장 및 해병대 사령관으로부터 주요 국방 현안들을 보고받았습니다.
군 지휘부는 특히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 간 충분한 협의를 통해, 조건에 기초한 전시 작전 통제권 전환의 국정과제를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은 한미동맹 차원의 긴밀한 협의 하에 우리의 안보능력이 더욱 강화되는 방향으로 추진해나가도록 지시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은 군 지휘부에게 '국방개혁 2.0' 추진, 9.19 군사합의 이행 상황, 2020년 국방예산 편성방향 등을 보고받고 '국방개혁 2.0'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아울러 대통령은 "9.19 군사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해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한 남북 간 신뢰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고, 굳건한 한미동맹 기반 위에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지켜나가는 역량을 갖춘 강한 군대를 만들 수 있도록 2020년 국방예산을 편성할 것"을 지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