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2025년까지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13.1조원 신규 투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
-공급망 안정화‧인프라 구축‧인력양성 등 산-학-연-관 상생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개최된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및 상생 협력 협약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삼성디스플레이-충청남도-아산시 등이 체결한 투자협약 및 상생협력 협약을 축하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오늘 상생협력 협약식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소재·부품·장비 기업 등이 공동 기술개발, 우선 구매 등 상생 협력을 약속했으며, 이를 통해 산업생태계를 강화와 핵심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공급 안정성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투자협약식을 통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 2025년까지 총 13조 천억 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대통령은 "오늘 신규투자 협약식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은 "정부는 삼성디스플레이의 과감한 도전을 응원하며 디스플레이 산업혁신으로 기업들의 노력에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대통령은 디스플레이 산업혁신을 위해 '기술개발을 위한 과감한 지원,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 등 산업 생태계 혁신, 전문인력 양성' 등 세 가지를 약속했습니다.
대통령은 "우리에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변화의 흐름을 읽고 과감한 투자를 실행해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경험과 자신감이 있다"며 "다시 한번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해 시장의 판도를 바꿔나간다면, 우리는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신규 투자계획 발표를 이어갔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외부의 추격이 빨라질수록, 그 도전이 거세질수록 끊임없이 혁신하고 더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차세대 핵심 대형 디스플레이에만 13조원 이상을 투자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기업인의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행사 전, 대통령은 생산공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해 화상통화로 생산 현장 직원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통령이 "요즘 디스플레이 쪽은 일부 혁신 부품·소재·장비가 특정국 의존도가 높아 수출통제 영향을 받지 않을까하고 국민들이 걱정을 많이 하시지 않다"고 말하자, 박재은 사원은 큰 목소리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라고 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