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그린 뉴딜 현장 바람이 분다 | 한국판 뉴딜 그린 에너지 현장 방문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그린 뉴딜은?
2020-07-19
<화면자막>
안녕하세요! 청PD입니다
오랜만이에요
오늘 저와 함께 갈 곳은...
멀어요!!!!
이번 일정은 '최다환승'일정입니다
기차를 타고 차를 타고 다시 배를 타고
(배멀미)
배를 타고 30분쯤 이동하니 저 멀리 오늘의 행사장이 보입니다
(저~~어 멀리)
보시이죠?
네! 오늘의 행사장은 바다 한가운데 위치한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입니다
드디어 오늘 행사장으로 쓰일 배에 도착했습니다
이 배는 실제 해상풍력단지를 만들때 사용된 설치선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배가 하나도 안흔들려요!
여기 이 큰 기둥들이 해저까지 내려가 배를 지탱해주고 있다는군요!
이런식으로요!
(오늘의 슬로건) 바람이 분다
행사장 뒤로는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가 보입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하부구조물에 양식지원 복합단지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화면상으로는 해상풍력발전기 크기가 잘 안느껴지는데요
가까이서 보면 엄청 큽니다!
날개 하나가 버스 6개 정도의 길이!
이 큰게 돌아간다는게 신기하네요
아! 이곳은 국내 유일의 풍력부품 국제공인시험기관입니다!
이렇게 날개(블레이드)의성능을 평가하는 곳이에요
(다시 행사장)
행사 전에 찍고 싶은 앵글들을 미리 연습합니다
행사때 꼭 찍고 싶은 장면은 이런 구도에요
(잘 찍을 수 있을지...)
배 한척이 다가옵니다
이제 행사 시작할 시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대한민국 대 전환의 선언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이후 첫 걸음을 전북 부안과 고창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린 뉴딜'은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도약하는 구상입니다.
'그린 에너지'는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동시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불평등을 줄이며 우리 사회의 포용성을 높이는 성장 전략입니다.
현재 세 개 단지 124MW규모의 해상풍력을 2030년, 12GW까지 확대하는 3대 추진방향을 세웠습니다.
<화면자막>
첫째, 정부의 적극적 뒷받침
둘째, 해상풍력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셋째, 정부가 시장 창출의 마중물
▲문재인 대통령:해상풍력의 확대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우리 조선산업과 철강산업, 건설산업에도 새로운 수요 창출이 될 것 입니다. 정부의 목표는 명확합니다. 3면이 바다인 우리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2030년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바닷바람이 에너지가 되는 해상풍력. 그린 에너지가 곧 그린 뉴딜입니다.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이후 첫 행보로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찾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3면이 바다인 우리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2030년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