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정기국회 준비’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있었고, 문재인 대통령은 안보상황이 엄중하다 하더라도, 경제·민생 현안에 대해서는 정부의 차질 없는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새 정부 첫 정기국회를 맞아 국민의 뜻을 받드는 가운데 야당과의 대화와 소통 노력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5당 공통공약을 우선으로 입법을 추진하며, 야당의 합리적 요구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용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국회와의 협치를 강화하기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시급하며, 신속히 운영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모았습니다. 또 여·야 지도부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소통과 협력정치를 확대하기 위해 ‘의제’별로 여야의원들과의 대화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정부의 정책·입법·예산의 야당에 대한 설명 및 협의를 강화하고, 야당의 입장도 충분히 고려하여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