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스마트시티 정말 꿈같은 이야기일까?ㅣ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확인한 스마트시티의 현재와 미래는?
2020-10-23
<화면 자막>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
(여러분이 생각한 2020년 어떤 모습이었나요?)
(혹시 이런 모습?)
아이1: 미세먼지가 없고 세균이 없는
아이2: 태양열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절약하고
아이3: 나무아파트와 공기청정기 건물
아이4: 날아다니는 자동차하고 버스하고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지금 어디까지 왔을까요?)
문재인 대통령: 국민 여러분, 이제 우리는 한국판 뉴딜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국가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2022년까지 적용토록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2023년까지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2025년까지
(2025년까지)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2030년 계획인구는 54만 명
문재인 대통령: 하나만 질문하고 넘어가지요. '자율주행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하겠다' '우리가 앞서가고 있다' 이렇게 말하면 꿈같은 이야기 하는 것으로 생각이 들잖아요. 그것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입니까?
정종택 대표: 네, 가능합니다. 자율주행 4단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오늘 저는 '스마트시티'의 현재와 미래를 국민들께 보여드리고자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찾았습니다.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를 찾았습니다)
(2020)
(스마트시티 실증사례1 자율주행 기술)
(라이다 자율협력주행 통신제품)
(국산화 개발 성공 기업 (주)카네비컴)
정종택 대표: 자율주행차 눈에 해당하는 라이다 센서를 생산하고 있으며 레이저를 이용해 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입니다.
차량과 차량, 차량과 기지국 그 다음에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을 하게 됩니다 통신을 바탕으로 악천후에도 센서 한계를 보완하여 안전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마트시티 실증사례2 수요응답형 버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스마트폰으로 버스를 호출하면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적경로로 버스가 배차가 되고, 정해진 노선이 아닌 가장 빠른 경로로 이동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대기시간은 5분, 이동시간은 15분이 줄었으며 이용 시민의 91%가 만족한다!
(스마트시티 실증사례3 지능형 CCTV)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지능형 CCTV는 호숫가나 해안선 방파제 등 주로 위험지역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펜스를 넘어간다든지 하는 이상행동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를 자동으로 감지를 해서 여기에 있는 관제실에 알람이 울리고, 또 카메라가 이를 추적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횡단보도에 바닥신호등, 보행자 감지 센서 등을 설치해 교통약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횡단보도가 설치된 후 차량정지선 위반 사례가 70%나 감소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서 코로나 역학조사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24시간 걸리던 확진자 동선 분석을 단 10분으로 단축시켜서 K-방역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스마트시티가 바로 우리 앞에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기업과 지자체와 함께 상상의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내겠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로 세계에서 앞서가는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완성하겠습니다.
(쿠키 영상 2020ⓒBH)
문재인 대통령: 이런 기술은 어디서 어떻게 개발을 했어요?
정종택 대표 : 먹고 살려고...
"스마트시티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드립니다"
20여 년 전, 스마트시티 개념을 처음 도입한 인천 송도.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여섯 번째 현장방문 일정으로 이곳을 찾았습니다.
별도의 노선 없이 부르면 오는 버스, 위험을 감지하는 지능형 CCTV와 스마트 횡단보도, 코로나19 역학조사지원 시스템까지!
이외에도 현재 전국 28개 지자체에서는 교통, 환경, 안전과 같은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화 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 2027년까지 레벨 4단계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경쟁력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은 어디서, 어떻게 개발을 했을까요?
또, 세계적 수준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혹시 꿈같은 이야기는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