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관 인사 발표 및 서훈 국가안보실장-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유선 협의 관련 강민석 대변인 브리핑
2021-03-02
□ 비서관 인사 발표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디지털소통센터장에 고주희 前 한국일보 디지털전략부장, 산업정책비서관에 이호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조정실장, 문화비서관에 전효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장을 내정했습니다.
업무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인사가 이루어졌으며, 임기 후반기 국정 운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서훈 국가안보실장–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유선 협의 관련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두 번째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오늘 오전 9시 10분부터 1시간 동안 유선 협의를 했습니다. 첫 번째 통화는 아시는 대로 지난 1월 23일 있었습니다.
양측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와 현재 진행 중인 미국의 대북 정책 검토 동향을 공유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한·미가 지속적이면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양국 간 코로나 등 협력 방안과 함께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협의하였으며, 한·미 양국이 공통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NSC를 포함한 각급에서 한·미 간 긴밀한 소통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평가했고,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대면 협의를 추진하고 계속해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