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제19대 대통령 임기 종료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관받아 서비스하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자료의 열람만 가능하며 수정 · 추가 ·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여 개인의 정보를 보호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련 내용(요청자, 요청내용, 연락처, 글위치)을 대통령 웹기록물 담당자(044-211-2253)에게 요청해 주시면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9년 01월 15일
평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 덕분에 국제경제계가 우리 경제를 바라보는 여러 지표들이 안정화 되고 안보 리스크가 완화되었습니다. 국가나 기업의 부도확률을 반영하는 '한국 국채 CDS 프리미엄' 은 2018년 1월에 51bp 로 높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12bp 하락해 39bp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해외 투자자들이 1년 동안 대한민국을 경제적으로 안정된 국가로 믿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해외에서 돈을 빌릴 때의 이자율을 나타내는 '외평채 가산금리' 또한 2018년 1월에 76bp였지만 1년 동안 13bp 만큼 하락해 63bp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적 신용도가 올라갔기에 전에 비해 더 싼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각 국가채권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국가신용등급' 도 꾸준히 AA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의 근본은 튼튼하고 국제경제계가 보는 우리나라는 안정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 함께 잘사는 나라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