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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청와대

국민청원

답변완료

다산신도시 실버택배 비용은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충당해야합니다.

참여인원 : [ 302,082명 ]

  • 카테고리

    행정
  • 청원시작

    2018-04-17
  • 청원마감

    2018-05-17
  • 청원인

    naver - ***
  1. 청원시작

  2. 청원진행중

  3. 청원종료

  4. 현재 상태

    답변완료

청원답변

청원 A/S

청원내용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이 택배원 대상으로 갑질을 저질러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빚은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실버택배 기사를 도입하고, 관련 비용을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처리입니다. 택배라는 것은 개인이 사적으로 구매하는 물건을 배달받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공적 비용이 투입되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우편이라면 납득할 수 있으나 택배 서비스는 공공서비스가 아니므로 국가가 책임질 영역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다산신도시 입주자들이 택배 차량의 진입을 막은 것은 어떠한 불가항력이 작용한 것이 아니고 오로지 주민들의 이기심과 갑질로 인한 것입니다. 누구도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에게 차량 진입을 막으라고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실버택배 기사 관련 비용은 전액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의 관리비용으로 충당해야하며, 공적 자금이 단 1원이라도 투입되서는 안됩니다. 이 조치의 즉각적인 철회를 청원합니다.
답변원고

<뉴미디어비서관>
- 안녕하세요. 뉴미디어비서관 정혜승입니다. 오늘 11시 50분에서는 ‘다산신도시 실버택배 비용은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청원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특별히 모셨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님, 안녕하세요. 현안이 많아 못 나오실 줄 알았습니다. 

 

<김현미 장관> 
- 안녕하세요. 28만명이 넘는 국민이 의견을 모아준 청원입니다. 정부가 책임있는 답변을 내놓는 것이 마땅합니다. 직접 챙겨야죠.

 

<뉴미디어비서관>
- 이번 청원에는 28만1236명이 참여해주셨는데, 사실 거의 하루 만에 20만명 기준에 육박했습니다. 내용부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김현미 장관> 
- 3월 초 아파트 지상에서 사고가 일어날 뻔 했고, 4월 1일부터 차량 통행이 통제됩니다. 차량은 모두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택배 차량 이와 주차장 천정 높이가 안 맞았습니다. 입주자들은 차량을 개조하든가 교체하라, 집까지 배송해주는게 택배 회사 의무라고 했고, 택배기사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양측 분쟁이 이어지자 국토교통부가 나서서 관계자들과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4월 17일 실버택배, 즉 택배를 아파트 입구까지 배송하면 어르신들이 각 세대로 전달하는 방식이 대안으로 발표됐습니다. 

 

<뉴미디어비서관>
- 네, 당시에는 이른바 ‘다산신도시 택배 배송 분쟁’을 해결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다만 실버택배가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부분과 관련, 왜 국민 세금으로 특정 지역 택배 비용을 내야 하냐는 여론이 등장했고, 19일 국민청원 20만명을 넘었습니다. 이같은 국민의 뜻에 정부는 대단히 신속하게 움직였습니다. 

 

<김현미 장관> 
- 당초 정부는 다산신도시 택배기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두고 중재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입주민들에 수혜가 돌아가는데 세금이 쓰인다는 것이 공정치 않다고 국민들께서 판단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하고 다산 신도시 내 실버택배를 도입하려던 중재안을 철회했습니다. 

 

<뉴미디어비서관>
- 네, 국민의 뜻이 모이는 과정과 정부가 대책을 내놓는 과정이 투명하고 빨랐던 사안입니다. 이번 사안을 좀 더 살펴보면, 일단 아파트 단지 내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출발점이었습니다. 

 

<김현미 장관> 
- 네. 단지 내 교통 안전 또한 국토교통부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아시겠지만 얼마 전 대전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로 어린이가 희생된 뒤 관련 청원도 20만을 넘어 경찰청장님이 직접 답변을 한 바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 모든 차량에게 서행 의무를 부과하게 됐죠.

 

<뉴미디어비서관>
- 안전문제로 지상에 차량을 주차하지 못하게 한, 이른바 지상공원화 아파트의 경우, 유사한 사례가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김현미 장관> 
- 앞으로 신축되는 지상공원화 아파트는 택배차량이 지하로 출입토록 지하주차장의 층고를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 기존 지상공원화 아파트의 경우는 두 가지 정도 대안이 검토 가능합니다. 첫째, 출입구에 택배거점을 구축하고 단지 내 배송인력을 투입하는 것인데 추가비용은 택배사와 입주민들이 협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거점택배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실버택배입니다만 아시는 바와 같이 국민들 반대가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보건복지부 등과 협의하여 투명한 선정기준 등 제도개선안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뉴미디어비서관>
- 실버택배 자체는 호평 받던 정부 정책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확인해본 바,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2007년에 도입된 사업으로 택배 외에도 쇼핑백을 만들거나, CCTV 관제, 실버카페 등에 60세 이상 적합한 분이 근무하면 정부가 최소한의 운영비를 지원합니다. 작년에 5만 5000명의 어르신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김현미 장관> 
- 그 중 약 2100명이 작년에 실버택배 사업장에서 일했습니다. 물류창고나 아파트 단지 내 택배 분류, 배송을 하는데 월 소득이 53만원 정도이고, 이 중 10~20만원이 정부 지원금입니다. 

 

-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택배 배송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실버택배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 필요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뉴미디어비서관>
- 이번에 널리 알려진 사실 중 하나는 택배 기사님들의 근무 여건이 너무 열악하다는 것입니다. 아파트에서 높이가 낮은 택배 차량으로 바꾸라고 요구하는 상황이었는데, 수백 만원 차량 개조비용도 문제가 됐고, 택배 적재량이 줄어들면 그대로 소득 감소로 이어진다고요. 

 

<김현미 장관> 
- 택배요금과 기사 수수료를 신고하도록 하여 투명한 수익구조를 만들고, 하루 노동시간도 최대 배송량 또는 최대 근로시간 등으로 기준을 만들 계획입니다. 또 택배를 자동으로 분배하는 시설이나 자동 하역시설 등 노동 강도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도입해야 합니다.

 

<뉴미디어비서관>
- 택배사업은 국민 생활과 매우 밀접한 산업인데 정부가 체계적으로 산업 발전과 종사자 처우 개선까지 본 다면 다행입니다. 

 

<김현미 장관> 
- 그동안 택배 물량은 2004년도 4억 개에서 2017년도 23억 개로 급성장했습니다. 국민 누구나 이용하는 보편적 서비스 산업입니다. 이렇게 택배가 생활밀착형 서비스 산업이 되었음에도 그동안 정부는 큰 고민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도 산업의 성장속도와 제도 개선의 속도 차이를 줄여가는 노력을 정책 전반에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뉴미디어비서관>
- 바쁘신 와중에, 이렇게 세심하게 챙겨주시고, 청원 답변까지 직접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현미 장관> 

- 국토교통부에는 국민 생활과 밀접하거나 중요한 산업 현안이 많습니다. 속도가 아쉬울 때도 있겠지만, 국민에게 이로운 정책, 산업을 진흥하는 정책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
안녕하십니까?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김창룡,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종훈입니다.

오늘은 방송촬영 시 동물보호 대책 마련, 고양이 학대범 강력처벌 요구, 고양이 학대갤러리 폐쇄 및 재발 방지 요구 등 동물 학대와 관련된 3건의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답변에 앞서 소중한 생명을 잔인하게 살해하거나 관련 영상을 인터넷에 게시하는 등 우리 사회에서 동물 학대 범죄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해 정부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최근에는 방송 제작 과정에서까지 동물 학대가 발생하여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전과 비교하여 우리 사회가 동물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음에도 여전히 동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현실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우려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동물을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 하나의 존엄한 생명체로서 대해 주기 위해서는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정부는 동물보호를 위한 제도적 방안을 확대하고, 기존의 제도는 사회적 흐름에 맞게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방송촬영 시 동물보호 대책 마련 요구 청원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원인께서는 얼마 전 논란이 되었던 KBS 드라마의 말 학대 장면을 지적하시면서 방송영상 촬영 시 KBS의 동물 안전조치 가이드라인 마련, 영상제작 관련 동물복지기준 법제화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청원에는 약 20만 명의 국민께서 동의해 주셨습니다.

KBS(한국방송공사)는 논란 발생 직후, 사과 입장문을 통해 해당 사고를 생명 윤리와 동물 복지에 대한 부족한 인식이 불러온 참사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고, 제작 현장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이어 2월에 ‘KBS 방송제작 가이드라인’에 동물 출연 기준을 추가하였으며, 위험한 동물 촬영 장면의 경우 최대한 CG 작업 적용, 살아 있는 동물에 인위적 해를 입하는 장면 금지 등 구체적 원칙을 담은 출연 동물 안전 보호 조항을 새롭게 신설하였습니다.

아울러 동물보호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영화, 드라마, 광고 등 영상 및 미디어에 출연하는 동물보호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KBS, 한국방송협회, 한국PD연합회, 동물보호단체 등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지난 2일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협의체 논의와 외국 사례 분석, 연구용역 등을 통해 촬영 현장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원칙과 준수사항 등이 포함된 가이드라인을 올 상반기 내에 마련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정부는 새로 마련되는 동물보호 가이드라인이 방송 제작 현장에서 준수되고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방송사업자 및 동물보호단체와 협력하여 영상산업 전반에서 동물 복지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동물을 안전하게 촬영하는 제작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물과 사람을 막론하고 생명을 보다 존중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고양이 학대범 강력처벌 청원과 고양이 학대갤러리 폐쇄 및 재발 방지 요구 청원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고양이 학대범 강력처벌 요구 청원입니다. 청원인께서는 경남 창원에 있는 한 식당에서 키우던 고양이를 바닥에 내리쳐 잔인하게 죽인 사람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동물 학대 근절 대책을 요구하셨습니다. 해당 청원에는 20만여 명의 국민께서 동의해 주셨습니다.

사건이 발생한 뒤 신고를 받은 경찰은 CCTV 역추적 및 탐문을 통해 피의자를 긴급체포하였습니다. 피의자 조사를 통해 범행 사실에 대한 자백을 받았고, 피의자는 혐의가 인정되어 검찰에 불구속 송치되었습니다. 재판을 통해 동물을 잔혹하게 살해한 피의자가 강화된 동물보호법에 따라 합당한 처벌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으로 고양이 학대갤러리 폐쇄 및 재발 방지 요구 청원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원인께서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익명의 이용자들이 길고양이를 포획틀에 가두어 불을 붙이는 등 학대 행위를 하고 해당 영상을 게시판에 올리는 것에 대해 관련자 수사 및 해당 게시판 폐쇄, 재발 방지 조치 등을 촉구하셨습니다. 해당 청원에 대해 22만여 명의 국민께서 동의해 주셨습니다.

작년 7월, 해당 사이트의 한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진 학대 행위에 대한 국민청원이 있었고, 해당 게시판은 폐쇄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사이트 내에서 위치를 옮겨 범죄 행위들이 다시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현재 동물권 단체가 해당 갤러리의 학대 행위를 한 성명불상의 피의자와 사이트 운영자를 고발하여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학대 행위자는 범행 도구 추정 물품의 혈흔·유전자 감식, IP 추적 등을 통해 수사가 이루어질 예정이고, 사이트 운영자의 학대 방조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동물 학대와 관련된 행위들에 대해 엄정한 수사가 이뤄질 것입니다.

지난 5년 우리 사회에서 동물보호에 대한 목소리가 꾸준히 높아져 왔습니다. 국민청원을 통해 20만 동의를 넘겨 정부가 답을 한 청원도 이번을 포함해 총 14건에 달합니다.

2018년 6월 처음으로 20만 동의를 넘은 유기견 보호소 폐지 반대 청원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각종 동물 학대 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와 제도 개선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도 2018년부터 농식품부에 ‘동물복지정책과’를 신설해 관련 정책을 총괄하게 했고, 각 지자체도 해당 업무 담당 인력을 꾸준히 충원해 왔습니다. 2020년에는 ‘동물복지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동물보호 및 복지정책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동물보호법」 상 동물 학대 행위의 범위를 확대하고 처벌도 높여 왔습니다. ’18년부터 반려동물에게 최소한의 사육공간 제공과 같은 의무를 다하지 않는 소위 ‘애니멀 호딩’을 학대 행위에 추가하였습니다.

또 ’18년과 ’21년, 두 차례의 개정을 통해 동물을 학대해 죽게 한 경우의 처벌조항을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강화하였습니다.

‘동물’을 ‘사람과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아끼고 존중하려는 우리 사회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매년 공익광고를 기획·송출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일선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도 개발하였습니다.

방송국 차원에서 촬영현장 동물보호 가이드라인 조항이 신설되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기본 준수사항 논의를 시작한 것은 중요한 출발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답변드린 ‘방송촬영 시 동물보호 대책 마련’ 요구 청원은 방송 제작 현장에서의 동물권에 대해 높아진 사회적 요구사항을 다시 확인하게 되는 계기였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영상콘텐츠가 세계인이 함께 보는 ‘K-콘텐츠’로 인기를 끄는 만큼 제작현장과 영상 표현에서 동물권이 보호되도록 계속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동물보호 관련 법,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5년간 꾸준히 노력해 왔지만 아직 제도와 현장에서 개선해야 할 점들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동물 학대 방지 방안을 마련하여 이러한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화하고, 동물보호 관련 사회적 공감대를 높여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민청원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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